농업뉴스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제목[한국농어민신문]“농업·농촌 발전하면 우리 사회 전체 발전”2025-11-13 09:49
작성자 Level 10

경기도 농업인의 날 기념식
농어민대상 16명 수상 영예

[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 기자] 

제30회 경기도 농업인의 날 기념식이 11월 7일 수원 국립농업박물관 광장에서 개최됐다.
제30회 경기도 농업인의 날 기념식이 11월 7일 수원 국립농업박물관 광장에서 개최됐다.

경기도는 지난 11월 7일 수원 국립농업박물관 광장에서 ‘제30회 경기도 농업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고영인 경기도 경제부지사를 비롯해 정윤경 경기도의회 부의장, 방성환 농정해양위 위원장, 농업인단체와 유관기관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에서는 경기도 농어업분야 최고의 상인 ‘경기도 농어민대상’ 14개 부문 수상자 16명과 농업발전 유공 수상자 3명, ‘2025년 시·군 농정업무’ 우수 10개 시군에 표창을 수여했다.

경기도 농어민대상은 농어업분야에서 기술 개발과 고품질화로 농업 경쟁력 향상과 소득증대, 수출진흥 등을 위해 노력하거나 공헌한 농어민 또는 생산자 단체에 수여한다. 1994년부터 2024년까지 총 342명이 수상했다.
 

올해 수상자 16명은 ▲식량작물부문 여주시 이은규 ▲원예작물부문 광주시 한상우 ▲특용작물부문 연천군 심우일 ▲수산부문 가평군 김지용 ▲한우부문 이천시 공준식, 광주시 광주한우영농조합 ▲낙농․육우부문 이천시 박찬훈 ▲양돈부문 연천군 오명준 ▲가금 및 기타가축부문 김포시 이진유 ▲여성농어민 부문 가평군 김금순 ▲청년농어민부문 여주시 오성일 ▲농어촌 활력부문 양주시 백종광, 이천산수유마을 ▲일자리·먹거리부문 평택시 이정경 ▲생명과학부문 안성시 유호근 ▲탄소중립 및 환경농어업부문 연천군 채창수 등이다.

농업발전 유공은 ▲40년간 농업에 전념하며 고품질 토마토를 생산해온 성남시 임학규 ▲여주시 농업인력중개센터에서 근무하며 농촌 인력 부족 문제 해결을 도모한 여주시 김미정 ▲20년간 포도를 재배하며 현장체험 학습장 운영으로 농촌문화의 중요성을 알린 포천시 이진형 씨 등 3명이 수상했다.

각 시군의 농정업무를 평가하는 2025년 시군 농정업무평가 도농형 그룹에서는 ▲최우수상 가평군 ▲우수상 파주시·안성시 ▲장려상 연천군·평택시·화성시·이천시, 도시형 그룹에서는 ▲최우수상 시흥시 ▲우수상 수원시 ▲장려상 안산시가 선정됐다. 선정된 시군에는 총 6390만원의 시상금과 경기도지사 표창이 수여됐다.

고영인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기념사에서 “농업·농촌 고령화, 일손 부족, 소득격차 등 어려운 상황이지만 농업과 농촌은 우리 모두의 삶을 지탱하는 뿌리”라며 “나라의 근간을 지켜온 모든 농업인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농어촌이 더욱 발전하고 살기 좋은 곳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시군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방성환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은 “농업의 경쟁력은 예산과 현장에서 나온다”면서 “경기도의회는 농정예산 확충과 현장 소통을 강화해 청년농과 여성농의 도전을 응원하고, AI·데이터 기반의 농업혁신, 공정한 유통체계, 농업인 소득안정 대책을 제도적으로 뒷받침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정호 경기도농민단체협의회 부회장은 “농업은 우리의 삶과 직결된 가장 기본산업이며, 농업과 농촌이 발전하면 우리 사회 전체가 발전할 수 있고 농업의 기초 없이는 강대국이 될 수 없다”며 “경기도 농업인들의 노력과 열정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우리 농업이 더 큰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건강한 농업을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경기도 전체 사회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전폭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수원=이장희 기자 leejh@agri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