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뉴스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제목[농민신문]포천시, ASF 확진에 방역·확산 차단 총력2026-01-26 18:07
작성자 Level 10
포천시, 관내 돼지 농가 아프이카돼지열병(ASF) 확진…초동 방역 및 확산 차단 총력(대책회의2)

경기 포천시(시장 백영현)가 지역 돼지 사육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진됨에 따라 초동 방역팀을 투입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며 대응에 나섰다.

시는 확진 판정 직후 외부인과 차량의 농장 출입을 전면 통제하고 있다. 농장 주변에는 통제 초소를 설치해 출입 차량과 인원을 철저히 관리하고 이동 동선과 접촉 가능성에 대한 역학조사를 병행하고 있다. 해당 농장에서 사육 중인 돼지는 관련 지침에 따라 살처분할 계획이다.

특히 시장을 비롯한 관계 부서 공무원들이 발생 지역을 직접 방문해 방역과 살처분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이같은 현장 중심의 점검 결과를 토대로 방역 조치가 지체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총괄 관리와 행정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인접 8개 시·군의 양돈 농가와 도축장 등 축산시설 종사자와 관련 출입 차량을 대상으로 일시 이동중지 조치를 시행하고, 발생 지역에 대한 집중 소독을 병행할 계획이다.

부시장 주재로 긴급 방역 대책회의를 열어 부서별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살처분·역학조사·이동중지·소독 등 단계별 방역 조치를 유기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대응 체계도 정비했다. 또 관계 기관과의 협조 체계를 강화하는 등 24시간 비상 대응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포천시 관계자는 “ASF 확진 직후부터 현장 대응과 상황 관리를 동시에 강화하고 있다”며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해 추가 확산을 차단하고 시민 불안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포천=오현식 기자 hyun2001@nongm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