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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어민시문)[농산물 유통혁신] 공유경제·ESG·탄소중립…‘물류기기공동이용사업’ 지원 시급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24-04-08 09:14
조회
31

농산물 유통혁신, 물류체계 효율화로 극복하자ㅣ프롤로그


[한국농어민신문 이동광·우정수 기자]



가락동 도매시장에서 배추 하차작업을 하는 모습. 농산물 산지와 소비지에서 파렛트를 활용한 상·하차작업이 이뤄지면서 시간과 노동력 절감 등 작업 효율성이 높아졌다.가락동 도매시장에서 배추 하차작업을 하는 모습. 농산물 산지와 소비지에서 파렛트를 활용한 상·하차작업이 이뤄지면서 시간과 노동력 절감 등 작업 효율성이 높아졌다.

농산물 물류자동화 및 표준화는 농업현장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소비시장까지 신속하고,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는 방안이면서 유통혁신의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농산물 물류자동화와 표준화의 일환으로 추진된 정부정책이 물류기기 공동이용 지원 사업이다. 물류기기 공동이용사업은 플라스틱 상자와 파렛트를 산지유통센터 등에서 소비지까지 순환해서 사용하도록 시스템화 돼 있다. 한마디로 농업분야에 적용된 공유경제모델이자 최근 부상한 ESG, 탄소중립 정책을 실현할 수 있는 사례로 꼽힌다. 그러나 지난해 물류기기 공동이용사업 예산을 세우면서 예산당국이 농업 물류 효율화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판단하면서 예산규모를 전년대비 절반수준으로 삭감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물류기기 공동이용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민간중심에서 공적영역으로 사업방식을 완전히 전환시킨다는 방침이다. 물류기기 공동이용사업이 생산자 조직과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판단에서다. 이러한 바람을 담아 물류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물류 지원의 필요성과 농업현장 사례, 농식품부의 정책 방향에 대해 3회에 걸쳐 살펴본다.




농산물 물류효율, 왜 필요한가
자동화로 노동력 절감…플라스틱 상자·팔레트 등 사용도 획기적으로 줄여



정부는 농산물 유통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농산물 물류표준화 및 자동화를 이뤄내야 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2000년 이후부터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 그 정책의 일환으로 산지 유통체계 개선을 위해 생산자 조직을 육성하고 규모화에 역점을 뒀다. 생산자 조직이 활성화되고 규모화 되면서 산지에서 출하되는 농산물을 소비지까지 안전하고 신속하게 운송할 시스템이 필요했다. 이에 산지 농산물 물류 표준화, 자동화를 위한 예산을 대규모로 투입했으며 그 중심에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가 자리했다. APC는 지역농협, 영농조합법인 등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확산됐으며, 주요 과수 및 채소 주산지를 중심으로 전국에 400여 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물류 자동화는 유통효율성을 높이고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APC 등에서는 반드시 접목해야 할 시스템이다. 이때 정부가 물류 자동화의 일환으로 도입한 정책이 물류기기 공동이용사업이다. 물류기기 공동이용지원사업은 풀회사로부터 파렛트, 플라스틱 및 다단식 목재상자 등의 물류기기에 농산물을 적재해 공영도매시장, 종합유통센터, 김치가공공장에 출하할 경우 물류기기 임대료의 일부를 지원받는 내용이다. 2022년 물류기기 이용실적을 보면 플라스틱 상자 6965만매, 파렛트 340만매, 다단식 목재상자 72만매, 상자형 파렛트 2만3000매 등으로 조사됐다.

물류기기 공동이용사업은 환경개선, 생산자 출하 비용절감 및 소비자 물가안정, 물류효율화 및 공동출하 등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환경개선 측면에서는 플라스틱 상자를 사용함으로써 1회성 종이상자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플라스틱 상자 1매는 연간 18매 가량의 종이상자를 대체해 소비지에서 포장지 쓰레기 감소에 일조했다. 더불어 종이상자 제작에 필요한 나무 벌목을 줄이고 재활용 시 필요한 에너지 사용과 환경오염 물질 등도 줄일 수 있어 탄소중립 정책에 부합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농산물 유통구조상 최소 3~4단계 과정을 거쳐야 하는 현실을 감안한 생산자 단계의 물류기기 공동이용사업 지원은 최종 소비자 단계에서 보면 기대효과가 지원액의 3~4배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농가 소득 증대와 소비자 물가 안정에 긍정적인 효과를 내는 만큼 물류기기 공동이용사업은 정부 차원에서 반드시 지원·관리하고, 장기적으로 지원 규모를 늘려가야 할 분야다.




정부, 농산물 물류 효율화 강화한다
스마트 농산물산지유통센터 2027년까지 100곳 구축 추진



정부는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주요 품목 주산지에 대량 거래를 위해 2027년까지 스마트 APC 100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스마트 APC에는 산지의 상품화 과정을 자동화하고 디지털화된 상품 거래 정보 및 후방 산업과 정보 공동 활용 체계를 갖춘 첨단 산지 유통시설로 활용할 방침이다. 특히 농산물 선별·포장 전체 공정에 로봇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작업 시간 단축은 물론 노동력 절감 효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전국 5개 권역 농산물 물류 거점이 되는 스마트 물류허브 구축도 검토 중이다. 스마트 물류허브는 APC 등 다수 산지로부터 농산물을 수집해 유통기업 대형물류센터 및 도매시장 등에 대량 공급하는 콜드체인 시스템 기반 복합물류 거점으로 운영한다.

지난해 11월 출범한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에서는 참여자 및 거래 활성화 지원을 위해 민간 물류업체를 활용한 직배송 매칭 서비스 제공 및 물류기기 지원을 확대한다. 직배송 매칭서비스는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으로 가격, 운송노선 등 최적화된 물류 추천과 실시간 위치정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공영도매시장도 거래 디지털화 및 물류체계 고도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우선 출하처, 품목, 매매방법, 운송수단 등 출하정보를 디지털화한 전자송품장을 도입한다. 무, 양파, 배추 등 대량거래 품목부터 시범실시 후 전국 도매시장으로 사용 의무화를 확대할 방침이다. 물류체계 고도화를 위해서는 출하품목 스케줄링, 반입·배송 차량 관제로 도매시장 내 물류동선을 최적화하고 하역비 절감을 위해 파렛트 유통 및 물류기기 전자태그(RFID)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스마트 APC와 스마트 물류허브 구축, 공영도매시장 거래 디지털화 및 물류체계 고도화 등의 핵심 사업에는 체계적인 물류기기 사용이 필수적이다. 이는 도매시장의 경우 파렛트로 출하하면 농산물 상·하차 시간이 평균 1~2시간에서 20분 내외로 단축돼 도매시장 내 물류비용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결국 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 APC와 스마트 물류허브 구축, 공영도매시장 물류체계 고도화 등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물류기기 공동이용사업처럼 농업 물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정책 추진이 필요해 보인다.




#전문가 인터뷰/김병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명예선임연구위원 “농산물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으로 효율화 필요”

우리 산지-도매-소매 단계의
물류 연계 약하고 단절 심해
비용 중복·비효율 등 나타나

상품표준화 선행 준비하고
물류 데이터 표준화도 필수
물류 거점은 APC 활용을



“농산물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과 거점 물류시설 확충, 운송물류 효율화가 필요합니다.”

농산물 유통분야 전반을 연구해 온 김병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명예선임연구위원이 농산물 물류체계 효율화를 두고 강조한 세 가지다. 국내 농산물 산지유통과 도매유통의 경우 여전히 후진적인 물류운송(화물차, 운송장비 등) 및 시설, 장비, 물류체계에 머물러 있어 물류 효율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김병률 연구위원은 “국내 농산물 유통은 산지와 도매, 소매 단계의 물류 연계가 약하고 물류 단절이 심해 물류비용 중복과 비효율이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김병률 연구위원은 농산물 물류체계 효율화에 필요한 농산물 스마트 물류 기술 도입과 정보화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우선 농산물 ‘상품 표준화’와 ‘물류 데이터 표준화’가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농산물의 경우 상품 표준화와 규격화 수준이 낮아 새로운 거래 과정에서 매번 새로운 물류 시스템을 개발해야 하는 어려움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물류 정보도 농업 분야 특성상 수기로 작업하는 곳이 많아 데이터와 관련한 표준화가 미흡한데, 이 경우 스마트물류 기술 도입의 기대효과도 낮아질 수밖에 없다. 스마트 물류란 인공지능, 정보통신 등 다양한 신기술을 활용해 물류 현장의 자동화 설비를 구축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스마트 물류 기술 도입뿐만 아니라 온라인도매시장 등 농산물 도매 분야의 온라인 거래가 확대되는 현 상황에서 상품 표준화와 데이터 표준화는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김병률 연구위원은 “상품 정보에 기반 한 온라인 도매거래에서 상품의 품질·규격·등급 등 상품 표준화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며 “국내 농산물 분야는 상품 표준화가 미흡한 만큼 상품 표준화부터 정보 표시까지 철저한 표준화가 선행되도록 준비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정부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물류거점 조성 부분은 산지 APC(농산물산지유통센터)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포장·선별 시스템이 잘 갖춰진 생산자조직의 첨단 거점 APC를 이용하는 것으로, 김병률 연구위원은 “산지 거점 APC의 기능을 오프라인 유통에도 대응하고 온라인 플랫폼 거래의 여러 형태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대량 선별, 포장 등이 가능한 설비를 갖춘 다기능 거점 APC로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어 “농산물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과 물류거점 조성 등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예산 투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농산물 운송물류 효율화 측면에선 개별적인 운송의 한계와 미흡한 연계성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농산물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공동물류 전문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게 김병률 연구위원의 목소리다.

김 연구위원은 기획재정부가 올해 국고보조 예산을 크게 삭감하는 등 사업 폐지 위기에 놓인 ‘물류기기 공동이용 지원 사업’에 대한 의견도 제시했다. 긍정적인 효과가 큰 사업으로, 지속적인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김병률 연구위원은 “물류기기 공동이용 지원 사업은 농산물 공동출하 유도, 조직화 유도, 물류 효율화를 촉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지원 사업으로, 이 사업이 폐지될 경우 농가, 생산자조직들의 물류비 부담이 추가로 발생해 농가수취가격, 농업소득 면에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사업 방법 측면에서 물류업체들의 독과점화 문제도 지적되고 있으나 지원 대상과 방법을 전반적으로 수정·보완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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