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한농연·한여농·쌀전업농 총궐기] “계속되는 농업 홀대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 농민들 격앙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11-16 09:23
조회
966



[한국농어민신문]


165278_23493_3544.jpgicon_p.gif
▲?지난?13일?‘문재인?정부?농정개혁?촉구?한농연·한여농·쌀전업농?총궐기대회’에?참가한?전국의?3000여?농업인들이?수확기?비축미?5만톤?방출?계획?철회와?농업?예산?증액,?쌀?목표가격?24만원?재설정?등의?11개?요구사항이?담긴?피켓을?들고?‘아스팔트?농사’?열기를?뜨겁게?지폈다.

수확기?비축미?방출?계획?중단
농업예산?10%?이상?증액?등
11대?요구사항?즉각?수용?촉구

13일?오후?1시?30분부터?서울?여의도?산업은행?본점?인근에서?열린?‘문재인?정부?농정개혁?촉구?한농연·한여농·쌀전업농?총궐기대회’에선?문재인?정부의?농정?홀대를?더?이상?두고?볼?수?없다는?농민들의?절절한?목소리가?그칠?줄을?몰랐다.?이날?주최?측?추산?3000여명이?모인?집회에는?수확기?비축미?5만톤?방출?계획의?즉각?철회?등?11대?요구사항이?발표됐다.?아울러?문재인?정부의?농정개혁을?즉각?촉구하는?메시지를?담은?농업계?대표자들의?삭발의식이?치러졌으며,?국회?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소속?야당?의원들의?지지?방문도?이어지며?‘아스팔트?농사’?열기를?뜨겁게?지폈다.

“수확기?비축미?5만톤?방출?계획을?즉각?철회하라”,?“쌀?목표가격?100g당?300원?이상으로?인상하라”?등?이날?발표한?11대?요구사항을?적은?피켓들이?곳곳에서?있었고,?“농민도?국민이다”,?“문재인?정부?농정개혁?즉각?추진하라”는?농민들의?구호가?꼬리에?꼬리를?물며?여의도?일대에?울려?퍼졌다.?수확기?일손이?바쁜?시기임에도?불구하고?전국?각지에서?모인?3000여명은?문재인?정부의?농정?홀대에?대해?침통한?심정을?드러내며?시종일관?결연한?표정으로?대회에?임했다.

대회?시작과?함께?진행된?김지식?한농연?회장,?김치구?한농연?대외협력부회장,?박건수?한농연?대전광역시연합회장,?박의열?한농연?충남도연합회장?등?4명의?삭발의식이?진행되면서?비장한?분위기는?한층?더해졌다.?‘문재인?정부?농정개혁?즉각?촉구’라는?피켓과?교차된?농업?단체?대표자들의?삭발식은?이날?참석한?농민들의?울분을?적나라하게?보여주는?순간이기도?했다.?노래패?우리나라의?노래공연과?문재인?정부의?농정?홀대를?규탄하며?박을?터뜨리는?상징의식도?진행,?현장?분위기를?고조시켰고,?대회?막바지인?결의문?낭독까지?참석자들은?쌀쌀한?가을?날씨?속에서도?‘아스팔트?농사’?자리를?지켰다.?김지식?회장?등?한농연?관계자들은?대회가?끝나고?국회의장?및?여야?관계자들에게?이날?발표한?요구사항을?전달했다.

“우리들의?절규,?미래농업?불씨?될?것”


165278_23494_367.jpg

▲김지식?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오늘?우리는?정부의?부실한?농업대책과?지켜지지?않는?농정공약,?계속되는?농업?홀대?속에?농민들이?더?이상?벼랑?끝으로?몰리면?안?된다는?피맺힌?아픔을?갖고?이?자리에?모였다.

문재인?정부가?출범한?지?1년?6개월?지난?현?시점에서?약속한?농정?공약들이?얼마나?실현되고?있다고?보는가.?국민들의?촛불혁명으로?태어난?현?정부이기에?농업·농촌에?대한?변화와?혁신을?갈망한?대부분?농민들은?실망을?뛰어넘어?망연자실할?뿐이다.?우리?농업은?5000만?국민의?목숨줄이자?국민?모두가?지켜내야?할?생명산업이다.?우리?14만?한농연?회원들은?대한민국?농업의?마중물이오,?자랑스러운?농업경영인들이다.?한농연의?역사와?같이?하는?지난?30년의?대한민국?농업은?투쟁의?연속이었다.?1000만명의?농민이?250만명으로?줄어도?농업은?존재하기에?오늘?우리들의?절규와?항거는?미래?농업의?불씨가?될?것이다.?대한민국의?지속가능한?농업과?농민이?행복하게?잘?사는?그날까지,?우리?모두?똘똘?힘을?합쳐?전진하자.

“더?나은?농업·농촌?위해?투쟁할?때”


165278_23495_3617.jpg

▲이명자?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장=‘문재인?정부는?농업을?포기하는?것인가’라는?질문을?던지지?않을?수?없다.?또한?정부에?이런?질문을?하고?싶다.?농업인은?이?나라?국민이?아닌?것인가.?우리는?어느?나라?국민인가.?우리의?투쟁이?평탄한?비단길일?수는?없다.?정부는?PLS?같은?제도를?도입해?농업인들을?흠집?내고?자신들의?입맛대로?길들이려는?정권의?치졸한?행태를?보이고?있다.?마치?농업인이?농약을?무분별하게?사용하는?것처럼?문제가?많은?양?제도를?도입하려고?하고?있다.?제대로?준비되지?않은?상황에서?제도?도입을?추진하려는?의도가?과연?무엇인가.?우리?농업인도?국민이고,?소비자의?한?사람이다.?농민운동의?역사는?살아있는?투쟁과?함께?해왔음을?경험해왔다.?현재?우리만을?위한?투쟁이?아니라?더?나아가?우리?농업을?이끌어갈?젊은?농업인들에게?지금보다?나은?농촌,?농업을?위해?투쟁해야?할?때다.?우리의?투쟁과?함성으로?우리의?터전?농업·농촌을?위해?대오를?사수하고?농업인,?그리고?우리?여성농업인의?힘을?똑똑히?보여주자.

“쌀?목표가격?24만5000원?수용을”


165278_23496_3627.jpg

▲김광섭?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장=쌀?과잉생산에?따라?쌀?산업이?어려움을?겪었을?때?쌀전업농은?정부가?추진하는?생산조정제에?적극?동참했다.?올해는?더?강력하게?수급조절에?나서고?있다.?그런데?과연?구곡을?방출한다는?정부?정책을?농민들이?받아들일?수?있을까.?구곡?방출을?철회하지?않으면?쌀전업농이?중심이?돼?궐기대회를?추진할?것이다.?쌀전업농은?물론?야당까지도?쌀?목표가격으로?24만5000원을?요구하고?있는데,?청와대에서는?왜?아무런?응답이?없는가.?여당인?더불어민주당은?쌀?목표가격을?당론으로?즉시?제시해?줄?것을?강력히?촉구한다.?올해?그?무더운?여름에,?태풍까지?이겨내며?힘들게?농사지은?쌀이?천대받고?있는?현실이?안타깝다.?문재인?대통령이?후보시절에?살기?좋은?농업·농촌을?만들겠다고?공약했다.?그러면서?쌀값을?20만원?이상?받겠다고?했다.?문재인?정부가?쌀?목표가격으로?쌀전업농의?요구인?24만5000원을?적극?수용해?달라.?구곡?방출을?규탄하고,?쌀?목표가격?24만5000원을?관철시키는데?함께?투쟁하자.


165278_23497_3648.jpg
▲?이번?총궐기대회에?참가한?농업인들이?“농민도?국민이다”,?“문재인?정부?농정개혁?즉각?추진하라”?등의?구호를?외치고?있다.

|정치연설

“쌀?목표가격?인상?뒷받침”
▲황주홍?국회?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민주평화당,?전남?고흥보성장흥)=5년?전?쌀?목표가격이?18만8000원이었는데?정부는?고작?192원?올린?안을?제출했다.?또?최근?19만원대를?넘어서?쌀값이?높다고?정부가?공공비축미?5만톤?방출을?계획하고?있다.?국회에선?여야?의원?없이?지금?풀어서는?안?된다고?주장하고?있다.?대통령이?시정연설하면서?물가상승률?반영하겠다고?공언했다.?쌀?목표가격?인상을?위해?여야?의원들이?힘있게?뒷받침하겠다.

“쌀?목표가격,?24만원?돼야” ▲김태흠?자유한국당(충남?보령서천)?의원=문재인?대통령이?한농연이?주최한?대선후보?토론회에?참석해서?뭐라고?했나.?박근혜?정권이?농민을?홀대했고?예산?편성도?엉망이라고?비판했다.?그러면?대통령이?되고?나서?전?정권보다는?나아야?할?것?아닌가.?그들이?비판하던?박근혜?정부는?쌀?목표가격을?1만8000원?올렸다.?대통령이?11월?1일?국회?시정?연설할?때?물가상승률을?반영하겠다고?했으면?쌀?목표가격이?24만원은?돼야?했다.?자유한국당은?어떻게든?쌀?목표가격?인상을?위해?여러분과?함께?싸워나가겠다.

“농업?지키고?농민?권익?보호” ▲이만희?자유한국당(경북?영천청도)?의원=대통령이?농업만큼은?직접?챙기겠다는?말,?지켜지고?있나.?내년도?정부?전체?예산이?470조원으로?슈퍼예산이며,?각?부처?10%?증액을?보이고?있다.?농업예산은?올해?대비?1%?증가했다.?당정협의를?통한?목표가격?설정에서도?물가상승률을?제대로?반영하지?않은?채?절반?수준만?반영됐다.?PLS?제도에?따른?부작용?피해?우려도?가시지?않고?있다.?미허가?축사?문제도?아직?해결되지?않고?있다.?농민?모두?전과자로?만들겠다는?게?이?정부다.?여러분과?함께?농업을?지키고?농촌을?지키고?농민?권익을?보호할?것을?약속드린다.

“여러분의?목소리?대변할?것” ▲정운천?바른미래당(전북?전주을)?의원=10년?전에?농식품부?장관으로?제대로?해보려?했는데?광우병?때문에?물러났다.?10년?만에?여러분을?위해?농해수위로?왔다.?농해수위에?들어오고?나서?가장?먼저?찾은?곳이?한농연이다.?지금?당면?과제인?PLS,?미허가?축사?문제?역시?해결해야?한다.?농사짓는?사람으로?여러분?마음을?잘?안다.?요즘?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농업?예산을?증대하라는?목소리를?강력하게?내고?있다.?농식품부?장관?때?못?다한?일들과?여러분의?목소리를?농해수위에서?대변할?것을?약속드린다.

“쌀값?투쟁서?물러나선?안돼” ▲김종회?민주평화당(전북?김제부안)?의원=목표가격?24만5000원으로?책정하라는?국회?법안을?제가?발의했다.?농업?현장의?어려움이?크지만,?국가는?농민의?현실을?인정하지?않는다.?연간?농가?소득이?1000만원?수준에?불과하다.?도시?근로자의?최저생계비에도?못?미친다.?농민?여러분들?스스로가?권리를?찾아야?한다.?우리도?인간다운?삶을?영위하기?위해?쌀값?투쟁에서?물러나서는?안?된다.?농민?여러분과?국회의원들이?똘똘?뭉쳐?쌀값을?현실화?시켜야?한다.

특별취재반


#결의문
오늘?우리는?농업·농촌?및?농정분야에?산적한?적폐를?일소하고,?문재인?정부의?농정개혁을?강력히?촉구하기?위해?이곳?여의도에?모였다.?문재인?정부는?“농업·환경·먹거리가?조화롭게?균형을?이루는?지속?발전이?가능한?농업으로?농정의?목표와?방향을?근본부터?바꾸겠다”고?공언했다.?그러나?출범?2년이?지난?지금?농정개혁을?위한?핵심?농정공약?이행은?어느?하나?제대로?이뤄지지?않고?있다.?이?때문에?250만?농민의?인내는?한계에?다다랐음에도?불구하고?농업·농촌의?현안은?해결?기미를?찾지?못하고?있다.?문재인?정부는?‘무관심,?무책임,?무대책’?3무?농정?대신?‘농업시장?불안,?농가소득?불안,?경영?불안,?재해?불안’을?반드시?해결하겠다고?다짐했던?초심을?잊지?않고?농정개혁이?제대로?이뤄질?수?있도록?해야?할?것이다.?이에?한농연·한여농·쌀전업농?회원들은?진정한?농민?대동세상을?만들기?위해?11대?요구사항을?반드시?관철시키고자?결연한?각오로?일치단결?투쟁에?나설?것임을?엄숙히?선언한다.#11대?요구사항
하나.?수확기?비축미?5만톤?방출계획을?즉각?철회하라!
하나.?쌀?목표가격을?100g당?300원?이상으로?인상하라!
하나.?농업예산을?국가예산?증가율?10%?이상으로?증액하라!
하나.?농업분야?특수성을?반영한?최저임금?정책?마련하라!
하나.?농업?생산기반?보호를?위한?PLS?제도?시행을?10년?유예하라!
하나.?농업·농촌의?공익적?가치를?반영한?헌법을?즉각?개정하라!
하나.?대통령?직속?농어업특별위원회?설치법안을?조속히?통과하라!
하나.?FTA농어촌상생협력기금?정부?출연?법제화?즉각?추진하라!
하나.?지역경제?활성화를?위한?고향세?도입을?즉각?추진하라!
하나.?미허가?축사?적법화를?위한?제도개선?즉각?추진하라!
하나.?대통령·농민?면담?즉각?추진하라!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