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뉴스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제목(한국농어민신문)화성시 쌀 ‘수향미’, 대한민국 우수품종 대통령상 수상2024-10-18 09:25
작성자 Level 10


경기 화성시 특화쌀 수향미 품종인 ‘골든퀸 3호’가 지난 10월 16일 농림축산식품부 국립종자원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 우수품종상 시상식에서 대한민국 우수품종 대통령상에 선정됐다.

골든퀸 3호는 국내 향미 시장을 확대한 프리미엄 쌀 품종으로 농업회사법인 시드피아에서 개발했다.

2021년 화성지역 농협이 전용실시권을 취득해 ‘수향미’ 브랜드로 독점 생산·유통하고 있다.

높은 소비자 선호도와 함께 빠르게 시장에 진입해 외래 도입품종을 대체했고, 한국 쌀 시장에 ‘향미’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형성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수한 향의 밥만 먹어도 맛있는 품종으로 식감이 우수하고 윤기와 찰기가 오래 유지돼 소비자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시는 2018년부터 화성 쌀의 새로운 이미지 전환을 위해 골든퀸3호 품종을 도입했다.

식미가 좋고 벼 내도복성이 강해 쉽게 쓰러지지 않아 수향미 재배를 희망하는 농가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현재 화성지역 전체 벼 재배면적의 41%를 차지하고 있다.

정지영 시 농정해양국장은 “이번 성과는 민간 우수품종 골든퀸 3호를 도입해 화성시와 농협, 농업인이 협심해서 얻어낸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역 농산물 브랜드 육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해 화성시 농업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올해 5594ha, 4160농가에서 수향미를 계약재배해 약 3만7000톤의 쌀을 생산, 약 700억원 이상의 매출액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