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우수 농업인 탐방] 송인만 경기 양주 ‘양주골 명품 흑돼지농장’ 대표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10-31 09:53
조회
1109





164947_23286_3739.jpg
▲?송인만?양주골?명품?흑돼지농장?대표
[한국농어민신문=이장희?기자]

쫄깃하고?부드러운?육질로
소비자들로부터?큰?인기
한?달에?두?번?열리는?팜파티
밴드?가입?회원에만?판매
과일·야생풀·육각수?공급?돼지
주변?경로당에?무상?제공도

“저희?흑돼지는?한?달에?두?번?열리는?‘팜파티(Farm?Party)’에?오셔야만?맛을?보고?구입할?수?있어요.?물량이?없어?일반?시중판매가?어렵네요.?팜파티?때?꼭?오세요.”

경기?양주시?광적면에?위치한?‘양주골?명품?흑돼지농장(대표?송인만)’이?소비자들로부터?큰?인기를?끌고?있다.?이곳?농장의?흑돼지는?친환경적으로?사육해?안전성을?인정받을?뿐?아니라?부드럽고?맛이?쫄깃해?시중?가격보다?비싼?데도?불구하고?유명세를?타고?있다.

송인만(47)?대표가?흑돼지를?키우기?시작한?것은?지난해?11월로?채?1년이?안됐다.?사육시작부터?멤버십?농장운영을?방침으로?정한?송?대표는?인터넷?‘즐거운?하루?밴드(https://band.us/n/a7aexd42n090n)’?가입회원?2500여명을?대상으로만?한?달에?2회?열리는?팜파티?현장에서?100두?가량을?도축해?전량?판매한다.

이곳?7500평?농장?내?1600평?규모의?돈사에는?흑돼지?500여두가?사육되고?있다.?3.2평당?1마리를?사육하는?것이다.?이는?32평형?아파트의?안방?크기?정도다.?흑돼지가?넓은?곳에서?편안하고?안락하게?자랄?수?있도록?하는?동물복지형?농장이다.?먹이도?일반사료?외에?직접?재배한?채소와?과일,?야생풀을?주로?주고?항생제는?절대?사용하지?않는다.?흑돼지가?먹는?물도?48개?항목의?기준치를?통과한?육각수(정수)를?공급한다.

돈사?바닥도?폐슬러지가?아닌?천연?톱밥만?깔아준다.?이처럼?사육방식과?환경이?쾌적하다보니?특유의?양돈장?냄새뿐?아니라?고기?잡냄새도?없어?소비자들의?큰?신뢰를?얻고?있다.?잘?먹고?잘?뛰어놀고?주변?환경이?깨끗하면?면역력이?높아?질병에도?강해진다는?게?송?대표의?지론이다.

송?대표는?20년?동안?양계농장을?운영했다.?그러나?매년?발생하는?조류AI와?최근?살충제?파동?이후?지속가능한?축산?영위를?위해?지난해?초?백색돼지를?사육하게?됐다.?하지만?백색돼지?역시?질병에?약하고?경쟁력이?없다고?판단한?송?대표는?고심?끝에?지난해?11월부터?흑돼지?사육으로?전환한?것이다.

송?대표는?“백색돼지는?면역력이?약해?구제역?등?각종?질병발생과?항생제를?투여해야?하기?때문에?건강한?가축사육을?하고?싶었던?저에게는?맞지?않았다”며?“그나마?면역력이?강하고?육질이?좋아?경쟁력을?갖춘?흑돼지?농장을?운영하게?됐다”고?전했다.

돼지사육도?중요하지만?판로가?걱정이었다.?“일반?유통은?판매가?어려울?것?같아?자체적인?판로개척을?위해?회원제를?생각했어요.?소비자를?찾아가지?않고?불러들이는?거죠.?지난해?말?곧바로?인터넷?밴드를?개설한?후?회원을?모집했는데?기대이상으로?급격히?늘더라구요.”

송?대표는?밴드?회원을?대상으로?올?1월25일?농장?내외부에서?첫?팜파티를?열었는데?250명이?몰렸다고?한다.?이때?도축한?돼지가?50두였는데?모두?동났다는?것.?송?대표는?단순히?본인의?돼지만?판매하지?않는다.?인근?농가들이?직접?재배한?채소와?과일,?장류,?쌀,?약용작물,?가공식품?등의?다양한?농산물을?팜파티?공간에서?같이?판매하도록?자리를?마련한?것이다.?공간?제공은?무료이다.

특히?송?대표는?흑돼지로?만든?‘마늘?떡갈비’도?개발해?두?달에?한번?인근?경로당에?무상?제공하는?등?농촌경제?활성화와?봉사에도?일조하고?있다.

송?대표는?소비자들에게?흑돼지?맛을?더?보여주기?위해?최근?양주시?고읍동에?‘양주골?명품?흑돼지’라는?상호로?식당?1호점을?열었다.?송?대표는?“이?식당에서도?농장에서?판매하는?가격?그대로?밴드?회원들에게는?250g에?9000원으로?저렴하게?판매하고,?비회원에게는?1만5000원에?하고?있다”고?말했다.?“또?한켠에는?로컬푸드?매대도?마련해?이웃농가들이?생산한?농산물도?판매하도록?방침을?세웠어요.?이런?방침으로?시내?5곳에?흑돼지?식당을?더?열을?계획이고,?택배도?준비?중입니다”라고?포부를?밝혔다.

특히?송?대표는?“‘양주골?명품?흑돼지’?농장이?국내?뿐?아니라?외국에서도?벤치마킹?할?수?있도록?시스템을?더욱?공고히?할?것”이라고?강조했다.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