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한농연경기도연합회, 청년농업인 간담회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24-03-20 09:22
조회
17

“청년농 장기적 지원정책 필요”
“청년농부 마켓 개설 협조해야”


[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 기자]



한농연경기도연합회가 청년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돕기 위해 15일 평택에서 간담회를 개최했다. 정정호 회장은 이를 시작으로 시군 순회 간담회를 이어갈 계획이다.한농연경기도연합회가 청년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돕기 위해 15일 평택에서 간담회를 개최했다. 정정호 회장은 이를 시작으로 시군 순회 간담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한국후계농업경영인 경기도연합회(회장 정정호)가 청년 농업인들의 실질적인 안정 영농정착을 돕고 농촌 후계인력 육성 활성화를 위해 현장 순회 간담회에 나섰다.

정정호 회장은 지난 3월 15일 평택시농업인회관에서 평택시 4-H연합회 임원들을 만나 청년 농업인의 고충을 듣고 개선방안에 대해 모색했다.

이날 오푸르메 4-H 회장은 “처음 농사를 시작하는 청년농업인들은 상대적으로 자금 여력이 부족하다. 저온저장고·창고 건립, 영농자재 구입 등을 위해 추가 자금을 마련하려고 해도 기존 대출상품 등에 따른 제약이 많다”며 “청년이 평생 농사짓는다는 전제를 반영해 기존 대출과 별도로 ‘청년농업인 한도 대출’, ‘대출액 쿼터 부여’ 등의 장기적인 청년농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 회장은 또 “청년후계농 정책자금이 지난해 DSR(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에 포함되는 문제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1차 농산물 판매만으로는 부족해 가공을 위한 3000만원 상당의 시설·기계를 도입함에도 ‘입찰’이나 ‘나라장터’를 통해야 하는 등의 자율성 제약이 많다”며 “이는 청년농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현 트렌드를 반영하는 사업 구상에 있어 현실적인 제도적 한계이며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용기 부회장도 “최근 농업 6차산업과 스마트팜, ICT융복합 사업 등을 추진하는데 있어 구입·설치자금뿐 아니라 유지·보수 등의 관리비용도 많이 든다. 드론의 경우 배터리 비용과 안전성 검사비 등의 사후관리까지 지속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요구했다.

이승호 사무국장은 “도내 시군에 청년농업인들이 여는 마켓 모임이 많다. 그러나 홍보와 장소 마련 등의 문제로 힘들다. 농부시장 ‘마르쉐’와 같은 상설 ‘청년농부 마켓’ 설치를 위해 시 행정기관과 상공회의소 등 관계 기관 등을 찾았지만 상당히 미온적”이라며 “휴일 관공서 유휴 부지 및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상설 청년농부 마켓을 개설할 수 있도록 지자체가 적극 협조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청년농부가 직접 생산한 농산물과 가공식품이 지자체·기업들의 ‘복지몰’ 등에서 온라인 또는 오픈마켓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상공회의소가 적극 연계·매칭지원 해줄것”도 제안했다.

심세용 경기도 4-H연합회 부회장은 “청년농업인들이 지속 성장하려면 농민단체 가입을 통한 다양한 교류와 정보·기술습득도 중요한데 농업인단체가 너무 많고 청년농업인들에게 각 단체 가입을 권유해 눈치 보는 등의 부담감도 있다”며 “청년농업인들이 자리를 잡고 힘을 낼 수 있도록 농민단체장들이 통합된 하나의 목소리를 낼수 있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이와 함께 이날 참석자들은 “청년창업농·청년후계농과 일반 후계농업경영인 간 접점 찾기가 쉽지 않다. 한농연 조직 가입요령도 잘 모르고 홍보도 미흡할뿐더러 부모님 세대가 활동하고 있어 가입도 꺼려지고 자율성 제약도 우려된다”며 “이에 오늘 같은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청년분과’ 신설 등을 통해 활동을 장려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정정호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은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중앙 정부를 비롯한 광역, 기초단체 차원에서 다양한 사업들을 쏟아내고 있지만 영농 경험이 부족하고 물적, 인적기반이 마련돼 있지 못한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는 구체적인 방안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라며 “청년농업인의 실질적 육성방안 마련을 위해 평택을 시작으로 경기도 시군 순회 간담회를 열어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중앙 정부와 경기도 및 시군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