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식약처, ‘PLS 시행’ 요지부동···거세지는 반발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12-19 09:17
조회
1145

농민·생산자단체?등
"강행땐?식약처?해체?투쟁"
GMO완전표시제?도입?주장
소비자·시민단체들도?합세
적발사례?나오면?후폭풍?셀?듯


식품의약품안전처가?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를?예정대로?내년?1월?1일부터?시행할?예정인?가운데?농민·생산자단체의?반발이?쉽게?수그러들지?않을?것으로?보인다.?제도?시행에?대한?반발도?만만치?않은데다?한발?더?나가?‘식품관련?업무의?농식품부?이관’은?물론?‘PLS를?강행할?경우?식약처?해체투쟁’까지?예고했다.?분위기가?험악한?상황에서?PLS?시행?후?실제?적발사례가?발생한다면?후폭풍도?만만치?않을?것으로?예상된다.

지난?14일?충북?오송?소재?식약처?정문?앞에서?개최된?‘농민?생존권?말살,?국민?먹거리?안전?위협?식약처?규탄?범?국민대회’에서?규탄대회에?참여한?농민·소비자·시민단체?관계자들은?식약처에?대해?‘농산물수입공급안전처’라는?원색적인?비난을?쏟아내며?‘PLS를?강행할?경우?식약처를?적폐?세력으로?규정하고?해체?투쟁에?나서겠다’는?입장을?밝혔다.?이날?규탄대회에는?농업계를?대표하는?농민·생산자단체?대부분이?같은?의견으로?참여했다.

또?식약처가?PLS의?도입에?대해서는?‘식품의?안전성?확보를?위해?도입하는?것’이라고?주장하면서?정작?알권리?차원에서?소비자·시민사회단체가?요구하고?있는?GMO완전표시제?도입에?대해서는?반대입장을?지속적으로?견지함에?따라?식약처에?대한?공분은?농민단체를?넘어?시민·사회단체로까지?이어져?단체들?간의‘연대’로?이어진?상황이다.?이를?반영하듯?규탄집회에는?‘GMO감자?수입?허용?반대와?GMO완전표시제?도입’을?주장하는?소비자·시민단체들이?함께하면서?100여개?가량의?단체가?연합하는?모양새를?보였다.

특히?실제?시행?후?PLS?적발사례가?나타나기라도?한다면?반발은?더욱?커질?것으로?예상된다.?농민단체에서는?‘PLS가?현실적으로?지킬?수?없는?것으로?농민들을?범법자로?만드는?제도’라고?인식하고?있기?때문이다.

이에?대해?농민단체?한?관계자는?“법·규정을?만들어?지키지?않으면?빨간줄을?긋겠다는?것”이라면서?“생산이?뭔지도?모르는?식약처가?능력도?안되는데?너무?많은?업무를?하고?있다는?것이고,?따라서?식약처의?업무를?농식품부로?이관해야?한다”고?주장했다.

또?다른?농민단체?관계자는?“농민단체의?반대에도?불구하고?식약처가?PLS를?시행한다면,?그리고?이로?인해?문제?상황이?발생한다면?농민들은?재배한?농산물을?가지고?식약처로?향할?것”이라면서?막다른?상황을?예고했다.

이진우?기자?leejw@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