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가톨릭뉴스)농민 없앤 농장을 찬양하다니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12-18 09:48
조회
1088







엄동설한에?딸기가?나왔다.?인파에?밟힌?눈이?얼어붙은?이면도로의?좌판을?발갛게?장식한?딸기들이?조심스레?걷는?시민의?눈을?자극하지만?값이?궁금하지?않았다.?살?생각이?없었다.?당도가?낮거나?가격이?높을?거로?짐작하기?때문이?아니었다.?꿀벌?활동?없는?계절에?재배해?수확하는?딸기는?과도한?에너지를?요구한다.?수경재배에?의존하므로?자연의?기운이?없다.?눈을?자극할?수?있지만?몸에?좋을?리?없을?테니,?외면했다.

지난?13일?함박눈이?쏟아지던?날?평택시?어느?공장지대의?한?식물공장에서?정부?고관대작과?언론사?기자들이?모였나?보다.?최첨단으로?지은?그?농장의?이름은?‘미래원’이다.?파종에서?재배와?수확까지?로봇이?책임지는?‘버티컬?팜'(vertical?farm)이다.?형형색색?발광다이오드?조명으로?농사짓는?미래원은?20센티미터?높이로?10단?이상?차곡차곡?상추?종류와?각종?허브를?자동?생산한다고?관계자는?자랑하는데,?수경재배인?만큼?사람은?그저?영양분을?보충하거나?컴퓨터를?조정하는데?그친다고?기자는?놀라워했고?생산한?채소들을?샐러드로?가공해?파는?사실까지?덧붙였다.

담당하는?직원의?발언에?과장이?섞였다.?외부와?차단된?만큼?기후변화에?관계없이?4계절?안정적으로?생산할?뿐?아니라?농약이?필요?없으니?완벽한?무공해라고?주장한?것이다.?운영?2년?만에?손익분기점을?넘었다고?성과를?자랑한?부시장은?내년?내?규모를?배?이상?키울?예정이라는?포부를?정부?관료에게?밝혔나?보다.?생산?가공한?농작물과?식품을?우리나라의?주요?양판점과?식자재?대기업에?공급한다고?덧붙였던데,?그게?사실이면?우리는?이미?그?채소들을?먹었다는?건가??대부분의?공신력?있는?상품은?출처가?분명해야?하는데,?그런?농작물에?‘미래원’?표시가?있을까??있다면?이제라도?외면해야겠다.


20756_41942_3845.jpg
식물공장?모습.?(사진?출처?=?미래원?홈페이지)

미래원은?인공조명과?수경재배로?식물을?생산하는?공장이다.?내용?모르는?소비자들이?겉?보기?깨끗한?식품과?예쁜?개별포장에?반해?지갑을?흔쾌히?열었다면?모를까,?2년?만에?수익을?보았다는?주장을?납득하기?어렵다.?투자비까지?건졌다는?뜻은?물론?아니겠지.?전기와?난방에?적지?않은?에너지가?들어가는?식물공장은?일본과?미국에?더러?운영된다.?하지만?보조금?없이?수익을?기록한?예는?드물다.?연구자는?기후변화와?관계없다고?주장했지만?그런?방식의?농사는?오히려?기후변화의?원인을?제공한다.?농장의?건축과?유지에?들어가는?에너지뿐?아니라?농산물의?재배?과정에?들어가는?에너지가?과다한?만큼?지구온난화를?부추기지?않던가.

인큐베이터처럼?외부?환경에?관계없이?재배환경을?일정하게?통제하며?수확하는?농작물은?기후변화?시대에?결코?안정적일?수?없다.?극단적으로?통제되는?방식에?최적화된?농작물과?씨앗을?요구하는?만큼?농업의?다양성은?물론이고?종자의?유전다양성을?철저하게?배격한다.?관리운영이?철저하게?전문화되어?농민과?농촌마저?부정한다.?수경재배?용액을?관리하는?근무자는?물론이고?전?공정을?설계하는?연구자는?결코?농민이?아니다.?그들은?식물공장에?투자한?자본에?충성할?뿐이다.?투자자의?이익이?소비자의?건강보다?중요할?리?없는?공장은?투자환경의?변화에?예민하다.?석유?가격이?오르면?파산할?것이다.

정부의?한?관료가?“세계경제포럼(WEF)은?2015년?식물공장을?10대?도시?혁신기술로?선정했다”며“모든?산업이?지능화되고?패러다임이?급격히?변화함에?따라,?바이오와?정보통신기술(ICT)이?융합된?지능형?식물공장이?유망?신산업으로?주목받고?있다.”고?말했다고?언론은?전했는데,?중견을?자부하는?그?언론,?딱할?정도로?사고의?폭과?깊이가?천박하다.?석유는?2005년을?기점으로?소비가?생산을?앞선?것으로?전문가는?확신한다.?지구온난화가?일으키는?기후변화가?심화되는?요즘에?식물공장,?가당하기나?하다는?겐가?

“로봇농부의?식물공장”이라는?제목으로?찬양한?언론과?기사를?쓴?기자는?IPCC(기후변화에?관한?정부간?협의체)의?절박한?논의와?그?내용을?무시했거나?몰랐다.?산업화?이전보다?섭씨?1.0도?가까이?상승한?지구?평균?기온은?반드시?1.5도?이내?상승으로?낮춰야?인류의?생존이?가능하다고?지난?10월?IPCC?총회는?인천에서?절박한?결론을?내놓았다.?몰랐거나?관심이?없는가??농민?없는?농장을?찬양한?정부와?언론은?신기루에?정신줄을?놓쳤다.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