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선택 3.13 전국동시조합장 선거] <3>농협 경제사업 활성화하려면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11-08 10:25
조회
945
"중앙회 독점·통제 구조가 지역조합 경제사업 발목”

?





165044_23338_4433.jpg

[한국농어민신문?이상길?농정전문기자]

2012년?사업구조?개편?후
신용사업?치중?오히려?심화
재무?중심?평가방식?개선
품목별·기능별로?재편해야

지역농협의?목적은?무엇인가??협동의?방식으로?농민의?생산을?도우면서,?농민이?생산한?농산물을?제?값?받고?팔아주는?게?목적이다.?그런데도?농협은?신용사업?위주의?타성에?안주하면서?농민의?협동조합으로서?제?기능을?못한다는?비판을?면치?못한다.

지난?정부와?농협중앙회는?농협중앙회를?지주회사?체제로?개편하면?경제사업?활성화가?된다고?강변해왔다.?그러나?2012년?사업개편?이후?신용사업?위주의?구조는?더?심화돼?가고?있다.
박완주?더불어민주당?국회의원에?따르면?지난해?말?매출총이익?기준?전국의?9개?도지역?농협의?사업비중은?신용사업?61.3%,?경제사업?38.7%로?신용사업이?압도적으로?높다.?특히?전국?7대?특광역시?소재?농협의?신용사업?비중은?76.2%인?반면?경제사업?비중은?23.8%에?불과했다.
이는?2013년?도지역?61%,?시지역?72.7%이던?신용사업?비중이?더?커진?것이다.?박?의원은?“농협의?존재이유에?속하는?경제사업이?도시지역?조합을?중심으로?외면?받는?것도?모자라?그?현상이?가속화되고?있다”며?“손쉽고?안정적인?수익을?보장하는?신용사업에?매몰됨으로써?정작?농협의?존재이유를?망각해?가는?것은?아닌지?걱정스럽다”고?지적했다.

그러나?경제사업이?활성화되려면??근본적으로?조합의?경제사업을?제약하는?농협중앙회의?독점과?통제구조를?개혁해야?한다.?단기적으로는?신용사업?치중을?부채질하는?조합?평가방식을?조합원?이익?중심으로?개선하고,?중장기적으로는?농촌?노령화와?전문화?추세에?맞게?조합과?중앙회를?품목별?기능별로?재편해야?한다.

협동조합?전문가인?이호중?농어업정책포럼?사무국장(경제학?박사)은?“지역농협의?목적은?조합원의?이익증대에?있는데도,?현행?평가?방식은?농협중앙회?사업의?시행여부나?성과를?평가하는?항목이?많고,?재무평가에?치우쳐?협동조합의?운동체적?성격을?간과?한다”면서?“이는?농협중앙회가?사업을?독점하고?지역조합과?경쟁하는?문제와?함께?시급히?개선돼야?할?문제”라고?지적했다.

현행?지역조합?평가?방식
중앙회?사업?강화?수단?작용
조합?자율성?침해?우려도
협동조합?정체성?회복?위해
조합원?중심?평가기준?확립을

농협중앙회의?지역조합?평가방식은?지역조합?경영평가,?지역조합?종합업적평가?2가지다.?지역농협?경영평가의?경우?재무관리?지표를?보면,?평가항목이?△?경영실태?평가로?자본적정성,?자산건전성,?수익성,?유동성이?있고?△?자립경영?평가로?순자본비율,?배당여력이?있으며?△생산성에?직원?1인당?매출?총이익,?직원?1인당?예수금?평잔,?직원?1인당?대출금?평잔?등으로?구성된다.?평가?결과는?조합장이?이사회,?총회에?보고하고,?회원에?대한?각종?지도?지원으로?활용된다.?이것이?성과급여(상여금)?차등지급?기준,?우수조합?표창의?근거가?되고,?부진?조합은?자체?경영개선계획을?시행해야?한다.

문제는?경영평가가?조합의?주인인?조합원?관련?평가요소가?없고?조합의?경영상태만을?개선하기?위한?평가란?것이다,?또한?기업회계에나?적합한?수치?중심의?경영계수로?재무를?평가하다보니,?협동조합평가로선?적합하지?않고?지역조합의?비전과?목표를?세우는?근거가?되지?못한다.

지역조합?종합업적평가의?경우?농축협의?유형과?사업량을?감안,?평가그룹을?농협,?축협,?품목?등?총?20그룹으로?분류해?평가한다.?그러나?이는?평가에?따른?혜택이나?불이익이?거의?없어?지역농협의?경영개선에?거의?영향을?주지?못하고,?경제사업?활성화를?평가하는?요소는?미흡하다는?지적이다.?역시?조합원이?아닌?조합?경영?중심의?평가인데다,?조합의?자율성을?침해하고?농협중앙회?사업?강화의?수단으로?활용된다는?우려다.?농촌사랑상품권,?계통사료?이용,?계통종자?구매실적,?하나로마트,?식사랑?농사랑?운동,?이동상담실?운영,?영농?및?생활정보지,?합병노력도,?한계지사무소?정리?등이?대표적인?항목으로?꼽힌다.?조합원?교육?같은?항목은?배점도?낮고,?조합에서?진행하는?자체교육은?인정되지?않는다.

따라서?경제사업?활성화와?협동조합?정체성?회복이라는?관점에서?조합평가방식이?개편돼야?한다는?주문이다.?이호중?박사는?“농협은?사업체와?운동체?성격?모두를?가지고?있으므로?재무중심이?아닌?농민?조합원?중심,?협동조합에?맞는?평가기준을?확립해야?한다”면서?“지역?조합?발전계획?수립과?이를?토대로?한?지표,?질적?평가,?조합이?아니라?조합원의?재무상태를?평가하는?항목?도입이?필요하다”고?지적했다.?또한?“경제사업?활성화에?대한?배점을?확대하고,?지속가능한?농업을?위한?항목을?도입하며,?조합?자율성을?침해하는?항목은?삭제해야?한다”는?것이다.?장기적으로?현장에서?경제사업이?잘?되려면?근본적으로?중앙회의?사업?독점과?조합?통제를?해소하면서?다양한?품목농협이?육성되고,?지역농협은?개혁을?통해?자치농정의?핵심주체로?발전해야?한다는?게?전문가들의?견해다.


165044_23337_4432.jpg
▲?샘골농협은?지역농업과?조합원?조사를?통해?사업목표를?도출하고?경제사업?중심?농협으로?가고?있다.?사진은?농기계센터와?육묘장.

“조합원?실태?아는?게?먼저…전수?조사?후?사업목표?구체화” 경제사업?힘쓰는?‘샘골농협’

계약재배?품목?계속?늘리고
가격?결정시?농가?뜻?반영
농자재?이용?60%대까지?늘려
7억?규모?유통손실기금?조성도

전라북도?정읍의?샘골농협(조합장?허수종).?2007년?인근?정우,?북면,?이평?등?3개?지역농협의?합병으로?탄생한,?조합원?3825명의?지역농협이다.?이?조합은?계약재배와?수매제도,?유통손실기금?운영?등?경제사업?확대를?통해?조합원들의?소득을?보전하는데?역점을?두고?있다.

샘골농협은?2015년?지역농업?발전계획을?세우기?위해?관할지역?조합원을?전수?조사했다.?조합원의?연령,?실제?소득,?논밭?면적,?품목현황,?농기계?등을?파악하고,?이를?토대로?사업?목표를?정했다.?생산량의?몇?%까지?판매할?것인가,?비료,?유류?등?소비되는?농자재의?어느?정도까지?구매실적을?올릴?것인가를?판단하기?위해서다.

이런?조사를?기초로?사업에?대응한?결과?샘골농협은?농자재?이용고객이?40%대에서?60%대까지?늘었다.?샘골농협은?농협중앙회?계통구매?가격에,?조합?자체적으로?지도사업비를?투입해?더?인하한?가격에?공급한다.

샘골농협이?공을?들이고?있는?사업은?관내?조합원들이?생산하는?품목에?대한?계약재배다.?기존?신동진벼,?찰벼,?흑미벼?등?벼?위주의?계약재배에서?보리,?밀?등으로?품목을?늘려가고?있다.?올해는?신동진벼?1360여?필지(1필지는?1200평),?동진찰벼?800필지,?흑미벼?120필지에?대한?계약재배를?마쳤다.?겉보리?8500가마와?우리밀은?정읍시?관내?5개?농협과?연계,?농업회사법인?남도그린과?계약재배?약정으로?생산,?수매,?판매에?공동?협력체계를?구축했다.?무농약과?유기농?등?조합원이?생산한?친환경?벼에?대해서도?2016년,?2017년산을?전량?수매,?전량?판매했다.

이?조합은?가격결정?과정이?이채롭다.?예컨대?찰벼?같은?경우?농가들이?원하는?시기인?11월?넷째?주에?가격을?정하는데,?그?시기는?찰벼의?시중가격이?가장?높은?시기다.?가격은?찰벼?농가들과?조합이?협의,?시중가격을?감안한?수준에서?결정한다.

유통손실기금?적립,?최저가격보장제도?운영도?중요하다.?샘골농협은?7억원?규모의?유통손실기금을?적립하는데,?한우?등?품목마다?사업을?통해?수익금의?5%를?적립하고,?가격?손실을?충당하는데?사용한다.?또한?조합원들의?적극적인?참여를?위해?일부?품목은?최저가격을?보장한다.?복분자와?흑미의?경우?최저가격을?보장해?준?다음,?수익금은?판매?이후에?추가로?공동정산?해주는?식이다.?최근?가격이?바닥을?쳤던?이?품목?재배농가들에게?큰?도움이?됐음은?물론이다.
샘골농협은?환경부?시범사업?1호로?지난해?준공한?가축분뇨자원화센터에?기대를?걸고?있다.?한우?등?관내?조합원들의?축산?사육과정에서?발생하는?가축분뇨?등?부산물을?이곳에서?양질의?퇴비로?만들어?저렴하게?공급하면?지역의?산성화된?토양도?개량하고?새만금?유역?수질개선에도?도움이?된다는?것이다.?샘골농협은?농촌?고령화와?인력부족을?감안,?농민조합원의?전답에?퇴비?살포를?대행해?주는?사업도?하고?있다.?이외?일손이?부족한?조합원들을?위한?배추,?고추,?벼?등의?육묘?사업?확대,?농기계은행?취급기종?확대?등에?나서고?있다.

"신용사업?기대지?말고?경제사업?중심으로?가야" 허수종?샘골농협?조합장

교육?통해?조합?변화?이끌고
농가?안정적?소득?보장?역점
상호간?신뢰?쌓기가?핵심


165044_23339_4433.jpg

샘골농협의?사례는?조합의?사업과?운영이?신용사업?위주에서?경제사업?중심으로,?농민?조합원?중심으로?바뀌는?데는?농민조합원의?대표이자?조합의?대표인?조합장의?의지와?역할이?중요하다는?것을?보여준다.?농업경영인?출신인?허수종?조합장은?2015년?조합장이?되기?전부터?협동조합?전문가로?활동해?왔고,?현재?농협?조합장모임?정명회의?총무이기도?하다.

허?조합장은?“농민?조합원들의?열망대로?농협이?제?역할을?하고?조합원이?참?주인으로서?자부심을?느낄?수?있는?그런?조합,?즉?‘참?좋은?농협’을?만드는데?힘을?모으고?있다”고?말한다.

그는?“조합장이?되면서?경제사업?중심?농협으로?거듭나겠다고?약속했다”며?“기존의?계약재배와?수매제도를?개선하고?신규사업?발굴에도?박차를?가해?조합원들의?안정적인?소득구조를?만들어?가는데?집중하고?있다”고?말했다.?그는?“이런?조합의?변화를?위해?차근차근?교육사업을?통해?협동조합?정신의?올바른?이해와?조합?운영에?대한?역량을?키워왔고,?약속을?지키는?사업을?통해?조합원들의?참여도가?높아졌다”고?한다.

허?조합장은?“현재?상호금융의?예대율이?올라가고?수익이?좋아지는?것처럼?보이지만,?지금의?현상은?주택담보?대출이?1금융권에서?제재가?되니까?2금융권으로?넘어와서?그렇다”면서?“이는?촛불이?꺼지기?전에?일시적으로?밝아지는?현상과?같다”고?분석했다.?따라서?“대손?충당?등?금융시장?변동에?미리?대비하고,?결국에는?신용사업에?기대서는?조합이?존치하기?쉽지?않은?만큼,?경제사업?중심구조로?가야?한다”는?것이다.

그는?농협의?경제사업?활성화가?쉽지?않은?이유를?“막연하게?하니까?답이?안?보이는?것”이라며?“지역농업,?조합원?실태를?전수?조사해서?사업목표를?정해야?한다”고?조언했다.?“이를?기초로?충성고객은?왜?이용하는지,?그렇지?않은?고객은?무엇을?원하는?지?파악해서?대응해야?한다”는?것이다.?농자재의?경우?가격인하가?필요하면?지도사업비를?투입해서?가격을?내려왔고,?지금은?“왜?농약?값이?비싸냐”는?소리는?안?나온다고?한다.

그는?“조합원들이?자신의?조합을?이용하지?않는다”는?비판과?관련,?“유리할?땐?시장으로?가고,?불리할?땐?농협으로?온다고?하기?전에,?그동안?농협이?제?역할을?못했다는?데서?먼저?반성해야?한다”고?말했다.?“그래서?우리는?시중?가격을?견인하는?계약재배에?중점을?두고?있다”는?설명이다.?“적정가격에?계약재배나?수매를?했다가?시장?상황에?따라?적자를?볼?수?있습니다.?농협이란?사업을?하다보면?적자도?흑자도?볼?수?있는?겁니다.?이런?부분에?대해?조합원이나?이사들이?인정을?해주시면,?우리가?지속적으로?가격지지를?하고,?안정적인?수요처를?발굴해?낼?수?있습니다.”

판매사업이?활성화되려면?“농협은?적정?가격을?보장하고,?조합원들은?출하에?대한?약속?이행이?중요하다”는?생각이다.?조합과?조합원이?서로?약속을?지키면서?신뢰가?쌓이고,?경제사업은?그런?풍토에서?활성화?될?수?있다는?것이다.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