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오마이뉴스)농협중앙회가 농민에게 갑자기 5천억 상품권을 푼다고?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10-25 11:43
조회
1070
[현장] 조합장 선거 앞두고 '영농자재교환권 지급하라' 공문...노조 “선거개입” 반발

24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은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회가 농협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지역농협에 농민들이 맡긴 돈의 이자를 상품권으로 미리 지급하라는 이례적인 지시를 내리며 불공정 선거를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24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은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회가 농협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지역농협에 농민들이 맡긴 돈의 이자를 상품권으로 미리 지급하라는 이례적인 지시를 내리며 불공정 선거를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조선혜

"농협중앙회가 지역농협들에게 5000억원이라는 돈을 영농자재교환권(아래 상품권)으로 농민들에게 지급하라는 공문을 보냈습니다. 사실상 현직 농협조합장들이 선거에 유리하도록 금품을 뿌린 것과 다름 없습니다."

24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현정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위원장이 한 말이다. 이날 노조는 농협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중앙회가 지역농협에 농민들이 맡긴 돈의 이자를 상품권으로 미리 지급하라는 이례적인 지시를 내리며 불공정 선거를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농업협동조합은 약 223만 명의 농업인들을 조합원으로 두고 있는 국내 최대 농업계 조직이다. 농협중앙회를 중심으로 전국 1120여 지역 농·축협이 운영되고 있는데, 각 지역농협의 대표를 뽑는 전국동시 농협조합장 선거가 내년 3월 실시된다.

김 위원장은 "공직선거법상 선거 6개월 전부터 (후보의) 기부행위가 제한되는데 (제한기간을) 3일 남겨둔 지난달 18일 (돈을 상품권으로 지급하라는) 공문이 발송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는 올해 연말 회계결산 할 때 농민들에게 배당으로 돌아가게 돼있는 돈"이라며 "어차피 농민들이 받아야 할 돈을 선심 쓰듯 뿌렸다"고 덧붙였다.

농협중앙회가 지역농협에 5천억 상품권 지급 공문 보낸 이유

농협중앙회는 조합원들이 맡긴 예탁금을 농협특별회계로 관리하고 주기적으로 이자를 정산해주는데, 예상보다 수익이 늘 경우 연말 결산을 통해 출자금 배당 등으로 조합원들에게 돈을 돌려준다. 그런데 이를 배당이 아닌 상품권 형태로 농민들에게 미리 지급하고 그 실적을 보고하라고 중앙회가 지역농협에 지침을 내렸다는 것.

이렇게 지급된 상품권은 전산상 농가 소득으로 처리되는데 중앙회가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의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이라는 업적을 위해 이 같은 일을 했다는 것이 노조 쪽 주장이다.

김 위원장은 "(이번 지침은) 김 회장의 치적을 달성하기 위한 의도"라며 "또 내년 선거 때 현직 조합장에 유리하도록 하면서 (회장이) 지역농협을 쉽게 장악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그는 "작년 전주농협 조합장이 조합원들에게 농사연금을 지급했던 것과 다를 바 없다"며 "당시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를 위법이라 결론 내리고, 선심성 비용 지급을 자제하라고 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농협중앙회와 김병원 회장은 치적 쌓기에 몰두해 쓸데 없는 간섭을 할 게 아니라 (조합원 예탁금 관련) 농협특별회계를 (중앙회로부터) 독립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농협을 관리·감독하는 농식품부는 금권선거를 조장하는 중앙회를 조사해 엄중한 조치를 내려야 한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엄중하게 조사해 일벌백계하길 바란다"고 그는 강조했다.

"성폭행 등 조합장 비리 심각...농협중앙회가 오히려 혼탁선거 조장"

앞서 전국농협노동조합 위원장을 지냈던 서필상 사무금융노조 부위원장도 농협중앙회를 규탄했다.
서 부위원장은 "중앙회의 지침은 금권선거, 과열·혼탁선거를 조장하는 것"이라며 "(지역농협이 농민들에게 주는) 상품권을 (농민들은) 현직 조합장이 주는 것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전까지는 농민들에게 배당을 하더라도 중앙회 차원에서 이뤄졌고, 조합장이 조합원들에게 금품 등을 지급할 수 없었다고 노조 쪽은 설명했다. 그런 상황에서 5000억 원이라는 큰 돈을 지역농협들이 상품권 지급 명목으로 쓰게 되면 농민들은 이를 조합장이 주는 돈으로 인식하게 되고, 현직 조합장들이 선거 때 유리해질 수 있다는 얘기다.

또 그는 "이는 선거의 공정성을 현격히 침해하는 일"이라며 "이번 지침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의 말이다.

"조합장이 600명 넘게 교체됐습니다. 지역농협조합장의 갑질·비리가 심각한 지경이라는 얘깁니다. 조합장들이 직원을 술자리에서 폭행하고, 간음하고, 성추행 한 일이 1~2건이 아닙니다. 소왕국의 왕으로 전락한 조합장을 뽑는 선거의 구조를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히려 중앙회가 (혼탁선거를) 조장하고 관리·감독을 게을리하는 부분을 규탄하고, 끝까지 투쟁하겠습니다."


한편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특별회계 예치금 이자를 추가로 조기 정산하는 것은 매년 해오던 일"이라며 "추석 이전에 3000억원을 추가 정산했고, 12월 추가로 정산할 계획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상품권 지급을 지도하는 것이 위법인지에 대해) 모두 검토했다"고 덧붙였다.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