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농협 쌀 판매수익, 농가 환원의지 있나..농협 국감서 의원들 문제제기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10-18 09:16
조회
919
▲?16일?국회?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대회의실에서?열린?농협중앙회?국정감사에서?김병원?농협중앙회?회장이?농해수위?위원들에게?업무보고에?앞서?인사말을?하고?있다.?김흥진?기자

수매?후?판매가격?크게?올라
RPC?매매차익?783억?전망
“이용고?배당?통해?환원?검토”
김병원?중앙회장?답변?주목


“올해?쌀값?얼마나?돼야?한다고?생각하나요?”?“최소?20만원은?돼야?한다고?생각합니다.”?지난?16일?국회에서?열린?농협중앙회를?비롯한?관련기관에?대한?국정감사에서?질의에?나선?의원들의?질의에?대한?김병원?농협중앙회장의?답변이다.?김?회장은?또?“20만원이면?40kg(벼)?6만5000원?이상?가야?한다.?그런?측면에서?20만원이?시장에서?형성돼야?한다”고?말했다.

농협중앙회?국정감사에서도?수확기?쌀?가격이?관심사로?떠올랐다.?농해수위?의원들은?농협이?수확기?쌀값?지지에?나서는?한편,?농협RPC들이?2017년산?벼를?낮은?가격에?매입한?후?산지쌀값이?오르면서?벌어들인?이익을?다시?농민들에게?환원해?줄?것을?요구했다.

“회장님이?생각하는?적정?쌀값은?얼마냐?”는?말로?첫?질의를?시작한?이만희?자유한국당(영천·청도)?의원은?“만성적인?적자를?기록하던?RPC가?지난해?900억원가량의?수익을?올렸다”면서?발생한?수익을?어떻게?사용할?것인지?물었다.

손금주?무소속(나주·화순)?의원도?“올해?쌀값?전망에서?8만톤?내외의?공급과잉이?예상됐다”면서?“기재부와?농식품부는?현재?상태에서?쌀값이?높아지고?있다면서?보수적인?입장인데,?농협만으로?이에?대응할?수?없느냐”고?물었다.

경대수?자유한국당(증평·진천·음성)?의원은?2017년산?쌀을?통해?얻은?농협의?수익을?농가에?돌려줘야?한다는?지적을?제기했다.?경?의원은?“작년에?수매가격이?12만원이었다.?쌀값이?많이?올라서?지금?거의?20만원?되는데?농협에서?매매차익을?783억?정도를?냈다”면서?“지역?농민들의?이야기?전달하는?건데?쌀을?헐값에?팔았는데?그?이익을?농협이?착취한다는?말이?있다.?조합원이나?쌀?생산농가에?대한?이익환원?노력이?필요하다”고?강조했다.

김종회?민주평화당(김제·부안)?의원은?“밥?한?공기?가격이?300원은?돼야?한다는?게?농민단체?주장”이라면서?“정부는?용인하려?하지?않는데,?회장이?쌀값?24만5000원을?고수해야?한다”고?주장했다.

김?의원은?또?수년째?수급에?어려움을?겪고?있는?밀?문제에?대해?농협중앙회의?전향적인?자세를?요구했다.?그는?“국산밀도?문제”라면서?“4만톤을?생산해서?2만톤이?농가에?적체돼?있다.?농협에서?적극적으로?수매해?달라”고?요청했다.

김병원?농협중앙회장은?의원들의?질의에?대해?“RPC가?수익을?낸?것은?이용고?배당?등을?통해?농가에?환원될?수?있도록?하는?계획을?가지고?있다”면서?밀?수매와?관련해서는?“적극?검토하겠다”고?답했다.

이진우·안형준?기자?leejw@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