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쌀 수확 현장] “매입가격 올랐어도 여전히 4~5년 전 수준···생산비 감안 더 올라야”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9-18 09:42
조회
829
▲?철원?관내?주력품종인?오대벼를?수확하고?있는?장면.?이?논에서?벼를?재배하고?있다는?농민?A씨는?40kg를?기준으로?지난해보다?8000원가량?오른?조곡매입가격에도?큰?의미를?부여할?수?없다고?말했다.

조·중생종을?중심으로?2018년산?벼?수확이?본격화되고?있는?가운데?농협의?벼?매입가격?결정이?‘뜨거운?감자’가?되고?있다.

여주지역?농민들이?실제?소매점에서?판매되는?가격을?조사한?결과를?바탕으로?도정율과?가공비용,?손익분기점?출하가격?등을?감안해?적정?수매가를?농협?측에?제시하면서?조생종인?히도메보레는?7만4000원,?주력인?추청은?7만원에?매입가격을?결정했다는?소식이?전해지면서?이에?앞서?6만5000원에?매입가격을?결정했던?이천지역농민들은?매입가격?재설정을?요구하고?나섰고,?제일?먼저?매입가격을?정한?철원지역에서도?실제?소매로?판매되는?가격?대비?농협의?매입가격이?낮다는?주장이?제기되고?있다.

특히?상대적으로?매입가격이?낮은?충청권?등에서도?6만원대?이상에서?매입가격?논의가?진행되는?것으로?알려지면서?매입가격?재결정?논의에?불을?지피고?있다.

하지만?이?같은?매입가격?결정을?두고?‘너무?높은?것?아니냐?’는?주장도?나온다.?통계청의?벼?재배면적?조사결과치?대로하면?올해도?신곡수요량?대비?생산량이?과잉될?것이라는?점에서?수확기?산지쌀값이?하락할?수?있다는?우려?때문이다.?하지만?현장?농민들의?입장은?전혀?달랐다.

절반?가까이?벼?베기?마무리
계약재배분?1kg당?1550원?확정
“생산비?못미친다”?불만?여전

▲철원지역=지난?14일.?오대벼?산지인?철원지역의?들녘은?절반?가까이?벼?베기가?마무리된?상황을?나타내고?있었다.?들녘에서?벼를?베고?있는?농민?A씨는?올해?철원지역에서?정해진?매입가격에?불만이?높았다.?전년에?비해서는?상당?폭?오른?가격이긴?하지만?실제?소매단계에서?판매되고?있는?가격과?비교할?경우?너무?낮게?매입가격이?책정됐다는?것이다.?철원지역은?지난해?5만4000원이던?계약재배?분?벼?매입가격을?올해?6만2000원으로?올렸다.

A씨는?“올해?계약재배물량에?대해서는?kg당?1550원,?수탁의?경우?1350원으로?가격을?정했는데,?실제?신곡을?도정해?팔리고?있는?쌀값은?20kg을?기준으로?6만4000원”이라면서?“이?같은?판매가격이면?현재보다?매입가격을?훨씬?더?높여야?한다”고?주장했다.

도정수율을?68%로?낮춰?잡을?경우라도?쌀?20kg을?생산하기?위해서는?벼?30kg정도가?필요한데,?kg당?1550원에?매입하기로?했으니?원료곡?가격은?4만6500원가량이?되는?셈이라는?것이다.?이를?기준으로?20kg?기준?가공·판관비와?소매점?마진?등을?감안하더라도?현재보다?매입가격을?더?높일?수?있다는?것이다.?특히?고가미?중?하나로?이름을?올리고?있는?오대벼인데,?상대적으로?저가미?시장을?형성했던?남부지역의?매입가격이?6만원대에서?논의되고?있다는?소식이어서?논란이?예상된다.

A씨는?또?“이건?계약재배의?경우에?해당하는?것이고,?수탁의?경우에는?1350원에?가격이?결정됐는데,?수탁물량도?농협이?도정해?판매를?하는?경우도?있고,?이?경우에는?수익이?더?많이?나게?된다”면서?“2017년산의?경우?조곡?물량이?부족하면서?수탁한?물량을?도정해?판매하면서?이익을?봤을?것”이라고?주장했다.

또?다른?농민?B씨는?“1550원이라고?해봐야?쌀값이?폭락하기?전인?4~5년?전?매입가격이고,?더?나가서?이야기?하면?20~30년전?오대미?가격”이라면서?“20~30년전과?비교하면?비료값은?10배가량,?농약을?비롯해?수확비?등을?감안하면?생산비가?얼마나?올랐는지?감을?잡기도?어렵다”고?하소연했다.


164048_22717_415.jpg
▲?7만원대?매입가격을?결정한?여주시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매입가격을?반영해?납품가격을?재설정하면서?포장재도?바꾸고?이미지?변신?중이다.

여주/시중?판매가?기반?쌀값?역추적…40kg?7만원대?관철
도정률·가공비율?등?종합분석
구체적?자료?내놓자?농협?수용
충청·호남권까지?영향?미칠?듯

▲여주지역=벼?매입가격?논의에?불을?지핀?곳은?여주지역이다.?지난해?주력품종인?추청?매입가격을?40kg을?기준으로?6만1000원으로?정했다가?올해는?7만원으로?높이면서?인근?이천지역은?물론,?상대적으로?매입가격이?낮은?충청권·호남권?등에도?영향을?미칠?것으로?예상된다.

특히?여주지역?벼?매입가?결정에는?농민들이?소비지?쌀값이?어느?정도인지에?따라?도정율과?가공비용,?손익분기점?출하가격?및?농협출하가격?등을?감안해?수매가를?역추적?한?자료가?7만원대로?매입가격을?확정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한?것으로?밝혀지면서?다른?지역에?미치는?파장도?클?것으로?예상된다.

여주지역에서?벼?농사를?짓고?있는?전용중?전농?경기도연맹?사무처장은?“산지쌀값?변동추이와?실제?시중에서?판매되는?여주쌀의?가격,?그리고?도정율과?가공비용?등을?종합적으로?분석한?자료를?매입가격?결정과정에서?농협?측에?제시를?했고,?이?자료는?이전?농협?측이?매입가격?결정과정에서?제시했던?양식과?같은?것이었다”면서?“당초?분석에서는?조생종인?히도메보레?같은?경우에는?매입가격을?8만원으로?해도?충분하다는?결론이었고,?추청도?7만5000원까지?가능하다는?게?분석?결과였다”고?말했다.

그는?“여주지역보다?앞서?결정된?철원지역의?경우도?40kg?조곡을?기준으로?6만2000원에?매입가격을?결정했는데?충청?등지에서도?6만1000원에서?6만4000원대에?매입가격?논의가?진행되고?있는?상황”이라면서?“이?같은?소식이?전해지면서?가격?재협상을?진행하려는?움직임이?있는?것으로?알고?있다”고?전했다.

여주지역의?경우?벼?매입가격은?품종에?따라?조생종인?히도메보레와?고시히까리는?각각?7만4000원·7만2000원,?중생종인?진상은?7만1000원,?만생종인?추청은?7만원으로?정해졌다.?이들?농민들이?분석한?자료에?따르면?신곡?초도물량이라고?할?수?있는?히도메보레는?10kg을?기준으로?3만9266원에?소매판매?될?경우?수매가는?8만원,?주력품종이면서?만생종인?추청의?경우?10kg?소매가격이?3만3613원이면?7만원에?수매해야?한다.

이에?대해?여주시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관계자는?“매입가?결정과정에서?농민들이?실제?판매되는?가격과?소매가격을?기준으로?도정율과?가공비용,?마진?등을?포함해?분석한?자료를?구체적으로?제시했다”면서?“전반적인?상황에서?‘향후?생산량이?늘어서?산지쌀값이?떨어질?것이기?때문에?매입가격을?낮춰야?한다’는?일어나지도?않은?전망치로?설득할?수?없었다”고?말했다.

이?관계자는?또?“2017년산?공공비축미?공매낙찰가격이?평균?6만원을?넘었고,?산지쌀값?상황?등을?고려해?농민들의?요구를?수용하지?않을?명분이?없었다”면서?“현재?2018년산은?조곡이?들어오는?데로?도정해?판매되고?있으며,?납품가격도?매입가격을?반영해?결정한?상황”이라고?전했다.

●취재를?마치며
단순치?않은?쌀?해법은?


본격적인?벼?수확기에?접어들면서?농협과?농민들?간의?벼?매입가격?결정이?9월?농업현장의?화두로?떠오르고?있다.?농협계통의?산지매입가?중?가장?높은?지역에?속하는?여주가?주력?물량이면서?만생종이어서?아직?수확도?시작되지?않은?추청?매입가격을?40kg?조곡?1등급(제현율?83%?이상)?기준?7만원으로?정했고,?상대적으로?매입가격이?낮은?축에?들던?충청지역을?비롯해?이남?지역?벼?매입가격도?6만원대를?넘어설?것으로?예상되는?상황이다.

이를?두고?‘너무?높은?것?아니냐’는?주장이?나온다고?한다.?주장의?요지는?‘예상과?달리?올해?벼?재배면적?감소치가?적고,?이에?따라?수요량?대비?생산량이?과잉되면서?향후?산지쌀값이?떨어질?것이라는?점에서?농협RPC의?경영?문제도?고려해야?한다’는?것이다.

틀린?말은?아니다.?그간의?벼?수급대책을?짚어보면?생산량이?많을?경우?정부와?농협중앙회는?매입자금을?더?풀어서?산지농협과?농협RPC?등을?통해?기존보다?더?많은?벼를?사들이도록?했고,?이런?재고량?과다는?산지쌀값을?더?하락시키는?요인으로?작용했다.

하지만?지난해는?달랐다.?국내?주력?품종이라고?할?수?있는?만생종의?수확이?본격화되기?전에?정부가?9월에?공공비축미와?해외공여용?쌀?35만톤에?더해?37만톤을?시장에서?격리하겠다는?계획을?발표하면서?산지쌀값은?현재까지?지속적인?회복세를?보이고?있다.

지금?논의가?필요한?대목은?산지농협의?매입가가?‘높은?것?아니냐’게?이니라,?올?수확기?‘어떤?수급대책을?추진할?것인가’라는?것이다.

쌀?문제는?단순하지가?않다.?올해?논을?대상으로?지급하는?쌀고정직불금?수령인원이?78만6000명이라는?점에서도?알?수?있듯이?그만큼?정책대상자가?많고,?정부?정책이?의도대로?현장에?적용되기도?쉽지?않다.?그래서?수급을?맞추기도?어렵다.?물론?여기에는?인간이?어찌할?수?없는?기후도?한?몫을?한다.

80kg?쌀?한가마니를?생산하는?데?드는?비용이?최소?24만3000원?가량이라는?분석이?정치권에서도?제기됐다.?지난?5일?기준?통계청이?조사한?산지쌀값은?80kg으로?환산해?17만8272원.?통계청이?산지쌀값을?조사한?지난?2013년?7월?이후?그해?수확기?첫?조사치인?10월?5일자?18만3560원을?제외하고?가장?높은?가격이다.?하지만?생산비와?비교하면?6만5000원가량?낮은?것이고,?산지쌀값?조사치가?'RPC가?벼를?도정해?쌀로?납품하는?가격을?조사한?것'이라는?점을?감안하면?훨씬?더?큰?차이가?난다.?그만큼?저평가?돼?있다는?뜻이다.

그럼?'적자가?나는데?어떻게?사나??거짓말?하는?것?아닌가?’라는?질문이?나올?법?하다.?철원군?취재?과정에서?전남?함평에서?농사를?짓고?있다는?한?젊은?농민을?만났다.?자신의?지역보다?한?달?가량?수확기가?빨라?콤바인을?끌고?와?벼?베기?임작업을?한지가?11년째라고?했다.?‘이렇게라도?하지?않으면?먹고살기?어렵기?때문’이라는?게?이유였다.

함평에서?철원까지의?거리는?400km가량.?먹고?살기?위해?400km나?떨어진?타지에서?한?달을?보내는?것도?고역이겠지만,?절반에?가까운?농촌?고령화율을?보이는?상황에서?이도?하지?못하는?농민들의?상황은?또?어떨까?

산지쌀값이?24만원이?되어도?밥?한?공기에?들어가는?쌀?원가는?300원.?지금?내?책상에는?1500원짜리?아이스아메리카노?한잔과?치아건강에?좋다는?1000원짜리?껌?한통,?그리고?스마트폰이?놓여?있다.?스마트폰?요금은?한?달?8만원?정도?나온다.?하루?2600원꼴이다.

이진우?기자?leejw@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