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4대강 준설토 적치 논 부실복구···피해농가 ‘원성’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9-11 09:22
조회
899
▲?농민?김진영씨가?4대강?사업?준설토?적치장으로?임대해?주었던?논?위에?서?있다.?풀이?자라?잘?보이지?않으나,?농지에?무수히?많은?자갈이?깔려있어?농사를?지을?수?없는?지경이?됐다.

여주시?가정리?일대?33만㎡
자갈·잡석?등?처리?않고?복토
반입한?흙에도?돌멩이?수북
농민?54명?올?농사?포기
농기계?파손·자재비만?날려


여주?남한강?4대강?사업?준설토?적치장으로?임대해?준?논의?원상복구가?제대로?되지?않아?영농피해를?입은?해당?농민들이?강하게?반발하고?있다.

지난?7일?여주시?북내면?가정리?지역주민들에?따르면?여주시?남한강사업소가?가정리?일대?33만㎡(10만여평)의?논을?토지주로부터?임대해?4대강?사업?준설토?적치장으로?사용해?왔다.

임대기간은?2016년?1월1일부터?2020년?12월31일까지지만,?사업소는?주민공청회를?통해?올해?4월30일까지?적치장?사용을?완료하고?올?농사를?지을?수?있도록?농민들과?약속했다.

이에?사업소는?한?공사업체를?선정,?적치장?논의?원상복구?공사를?시작했으나?모래?채취?후?기존의?잔존?자갈과?잡석?등을?처리하지?않은?상태에서?복토를?위해?새로?반입한?흙에서도?농지에?사용?되서는?안?될?큰?돌과?자갈?등이?대량?섞여?들여와?땅에?묻었다는?게?해당?농민들의?설명이다.

심재익(48)?가정1리?이장은?“올?초?반입되는?흙에서?크고?작은?다량의?잡석이?섞인?것을?발견해?항의하고?시정을?요구했지만?소용이?없었다”며?“원상복구가?끝났다는?사업소의?말을?듣고?시범적으로?5월?초에?마을?대표로?모내기를?했지만?이앙기가?논?깊은?수렁에?빠지고?큰?돌에?부딪혀?반쪽으로?파손되는?피해까지?입어?이?일대?10만여평의?적치장?논을?임대해?준?54명의?농민들은?올?농사를?짓지?못했다”고?밝혔다.

더욱이?올?농사계획을?수립했던?해당?농민들은?모판과?육묘․비료․농약?등의?농자재를?구입하고?인근?농협과?벼?계약재배까지?했으나?원상복구가?지연되고?부실공사로?농사를?못?짓게?되면서?농작물?영농손실과?함께?구입한?영농?자재비용까지?고스란히?손해를?입었다.

농민?김진영(52)씨는?“논?20~30cm?이하에는?가늠하기조차?힘든?큰?돌들이?묻혀?있고?농지?곳곳에도?자갈들이?무수히?많아?돌?골라내기도?쉽지?않다”며?“올해?벼농사?뿐?아니라?벼?수확?후?계획했던?부추재배를?위한?비닐하우스?건립?계약도?모두?파기?돼?영농손실이?이만저만?아니다”라고?하소연했다.

이웃?농가?김관호(52)씨도?“이전에?이?일대?논은?돌멩이?하나?없는?농사짓기?좋은?토질의?최상의?농지였는데?부실한?원상복구로?온?농지가?돌과?자갈투성이”라며?“한?토목?전문가조차?이?일대?상황을?살펴보고?‘복토를?위해?반입한?흙은?농지에?절대?반입할?수?없는,?도로공사나?건축현장에서도?사용할?수?없는?것’이라고?말했다”고?강조했다.

이에?피해?농민들은?“농지에?부적합?토사?반입으로?농기계?파손과?농작업?시?상해를?비롯한?작물?생육장애?등의?고통과?피해를?입게?될?것”이라며?제대로?된?원상복구를?요구했다.

이와?관련?남한강사업소는?올?영농피해에?대한?보상?개념으로?토지주에게는?임대료를?지급하고?임차인에게?모판?구입비만?지원해?주기로?해?피해농민들의?또?다른?원성을?사고?있다.

피해?농민들은?“부실?원상복구로?인한?영농피해는?손실을?보상해?줘야?하는데?공식적으로?원상복구가?끝나?임대기간이?완료된?논에?무슨?근거로?임대료를?주느냐”며?공분했다. 이에?농민들은?지난?6일?여주시청을?항의?방문하고?시장과?시의회?의장?면담자리에서?“올해?영농피해에?대한?실질적인?손실보상과?함께?향후?영농?영위를?위해?현재?논에?복토한?1m의?부실한?흙은?다시?걷어내고?돌과?자갈?등이?없는?새로운?양질의?흙으로?교체해?줄?것”을?촉구했다.

이에?대해?시장과?의장은?“복토한?논의?철저한?재조사와?함께?부실복구가?확인되면?시공업체를?상대로?기존?부실?흙은?걷어내고?양질의?토사를?복토하도록?검토할?것”이며?“농민들의?안정?영농을?위한?지원?대책도?마련할?것”이라고?밝혔다.

여주=이장희?기자?leejh@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