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박윤영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 “불합리한 제도 개선·농어업 예산 증액 총력”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9-05 09:01
조회
828



농가?경영비?부담?덜어주고
실질적?수익?높이는?구조?마련
농업·관광·문화·자원?융복합화
고부가가치?창출?방안?모색?


“경기농정?발전을?위해?불합리한?제도를?개선하고?농어업?예산?증액에?총력을?기울일?것입니다.”

제10대?경기도의회?박윤영?농정해양위원장(더불어민주당·화성5)은?“도의회?농정해양위는?그간?여야?구분?없이?농어업발전을?위해?노력해?왔다”며?“위원장으로서?이러한?전통을?이어?도내?농어민의?기대와?희망에?어긋나지?않도록?농정분야?발전에?온?힘을?쏟겠다”고?밝혔다.이어?“농어민의?경쟁력?강화방안을?찾고?불합리한?제도를?개선하는?일은?도민이?도의회?농정위에?부여한?책무”라면서?“우리의?미래가?농업에?달렸다는?신념으로?경기도?농어업이?경쟁력을?갖고?발전할?수?있도록?위원들과?함께?노력하겠다”고?덧붙였다.

그는?상임위?운영?방침과?관련해?“농정분야의?다양한?문제를?해결하는?가장?근본적인?해결책은?떠나가는?농촌이?아닌?찾아오는?농촌을?만드는?것”이라며?“그러기?위해서는?무엇보다?수입을?창출할?수?있는?농정분야의?기반구조가?갖춰져야?한다”고?강조했다.

특히?그는?“농가경제는?각종?농자재비,?인건비,?임차료?등과?같은?농가경영비의?지속적인?증가로?농가수는?크게?줄어들고?있다”며?“농업인들의?이런?경제적인?부담을?덜어주려면?피부에?와?닿는?실질적인?조치가?필요하다”고?말했다.

예를?들어?쌀?생산량?증가와?쌀값?하락?등으로?어려움을?겪고?있는?농업인을?위해?논?농업소득?다양화?사업(논?타작물?재배?확대?유도?등),?실효성?있는?금리부담?완화,?농자재?가격인하?유도,?농기계?공동이용?임대?사업?등의?정책이?활성화돼야?한다는?게?그의?설명이다.

그는?또?“농업ㆍ관광ㆍ문화자원을?융복합화해?고부가?가치?창출이?가능한?정책이?필요하다”며?“청년?등?젊은?세대가?귀농할?수?있도록?창농?교육부터?영농?정착까지?단계별로?지원,?농촌?고령화에?대응하고?경쟁력을?갖추는?것도?중요하다”고?역설했다.

그는?특히?“경기도는?급속한?도시화에도?불구하고?전국대비?농어업?인구,?경기면적,?쌀?생산량?등은?농업통계로?미루어?볼?때?경기농업이?차지하는?위상이?타?시도에?비해?훨씬?높다”면서?“그럼에도?경기도?농정예산은?전체예산?대비?약?3.3%의?점유율로?타?시도?중?농업예산?비중이?가장?낮은?수준”이라고?지적했다.

이어?“앞서?농정위원들이?수차례?걸쳐?도정질의에?나서고?삭발식까지?감행하는?등?문제제기를?해왔지만?농업?홀대는?여전히?개선되지?않고?있다.?향후?예산?투자에?있어?농업부문에?획기적인?예산편성이?이뤄져야?한다.?내년도?예산편성?시?위원들과?함께?예산증액을?위해?노력할?것”이라고?강조했다.

박?위원장은?“도내?농어민이?소외되는?일이?없도록?현장의?목소리를?적극?정책에?반영하고?농업예산?확대는?물론?현장의?농어민들이?체감할?수?있는?조례?제·개정과?불합리한?제도개선에?최선을?다하겠다”고?재차?강조했다.

수원=이장희?기자?leejh@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