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직불제, 공익형으로 전면 개편”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8-16 09:15
조회
730

▲ 이개호 장관이 취임식에서 공익형 직불제 도입 등 주요 정책 의지를 밝히고 있다.

생태·환경보전?의무?부여하되
소농에?더?많은?직불금?보상

40세?이하?청년농업인?인구
10년내?2%수준까지?늘릴?것

채소류?가격안정제?대폭?확대
밥쌀?수입문제?대안?모색도

이개호?신임?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13일?취임식을?갖고?공식?업무에?돌입했다.?이날?취임식에서?이개호?장관은?최근?이슈인?폭염?피해?대책과?더불어?농업,?농촌,?식품산업의?새로운?활로를?모색하기?위한?의지도?밝혔다.

이개호?장관은?“임명장을?받자마자?경남?거창의?폭염피해?현장을?다녀왔는데?현장에서?접한?농업인들의?우려와?고통은?매우?크게?다가왔다”며?“이번?폭염과?가뭄에?비상한?각오와?노력으로?대응하기?위해?지방자체단체?및?농협?등과?적극?협력해?폭염피해?예방?조치부터?재해보험금?조기지급?등?피해?농가지원,?농업인?건강까지?빈틈없이?챙겨?나가겠다”고?강조했다.

이?장관은?특히?“우리?농업,?농촌이?겪고?있는?심각한?고령화와?인구감소,?소득정체?등?위기를?극복하기?위해?농업인,?전문가?등과?지혜와?역량을?모아?새로운?활로?모색을?위한?전략과?비전을?강력하게?추진하겠다”고?밝혔다.

정책?우선순위로?직접지불제를?공익형으로?전면?개편하겠다는?의지를?분명히?했다.?이?장관은?“농업인들에게?생태·환경보전의?역할을?부여하면?보상을?강화하는?한편,?소규모?농가에게?더?많은?직불금이?돌아가도록?하겠다”라며?“현재?운영?중인?다양한?직불제의?성과와?보완할?점을?검토한?후?기초소득보장제,?농민수당?등?여러?의견을?종합해?연말까지?대안을?만들겠다”고?강조했다.

이?장관은?또한?“전체?경영주의?1%에?머무르고?있는?40세?이하?청년농을?10년?내에?2%수준까지?높이는?청년?후계인력?육성?대책을?강구하겠다”며?“청년?일자리?마련?차원에서?역량?있는?청년들이?마을?사무장,?사회적?공동체?리더로?활동하면서?농촌을?지킬?수?있도록?각종?지원?대책도?마련하겠다”고?말했다.

이와?함께?농업인이?생산한?농산물을?제?값?받고?팔아?농가경영?안정화를?이뤄내겠다고?피력했다.?이개호?장관은?“농업인의?생존과?지속?가능한?농업을?위해?채소류의?가격안정?제도를?대폭?확대해?가격하락?시?적정?소득을?보장?하겠다”라며?“주력?생산품목이?지역별로?다른?만큼?주산지?중심으로?지방자치단체,?농협?등이?주도하는?자율적?수급관리?체계를?확립할?것”이라고?강조했다.

더불어?이?장관은?“과거?수량?중심에서?품질과?기능성?중심의?쌀?생산과?유통?구조를?바꾸면서?물가상승률을?반영한?쌀?목표가격?설정에?노력하겠다.?밥쌀?수입문제?역시?농업인들의?정서를?감안한?대안을?모색할?것”이라며?“자급률이?낮은?밀?산업을?적극?육성하는?한편?우리?축산물을?안심하고?소비하도록?축산업은?동물복지형으로?바꿔나가고,?동물보호?수준을?향상시키겠다”고?밝혔다.

이동광?기자?leedk@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