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올 폭염 재난수준···전향적 대책 내놔야”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8-06 09:14
조회
708
▲?끝이?보이지?않는?폭염으로?늘어나는?농작물?피해와?함께?농업인들의?가슴도?타들어가고?있다.?3일?경기도?고양시?근교채소단지에서?열무?등?채소를?재배하는?이재홍?씨가?계속되는?폭염으로?오전부터?하우스?내부?온도가?급상승하자,?파종한지?4일이?지난?열무모종을?살리기?위해?대형관정에서?물을?공급받아?하우스?온도를?식히고?있다.?김흥진?기자

한농연,?실질적?지원책?촉구
온열질환?사망자도?속출
농식품부?관리체계?마련키로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가?기록적인?폭염으로?인해?농업?분야의?피해가?커지고?있다는?점을?환기시키며?정부?차원의?전향적?대책?마련을?촉구했다.

한농연은?1일?성명서를?내고?“기록적인?폭염으로?전국?각지에서?가축?폐사?및?농작물?피해가?연일?발생하고?있다.?이상고온?현상이?지속될?가능성이?커?농산물의?안정적?생산과?가축?피해?방지를?위한?정부?및?지자체?차원의?전향적?대책?마련이?절실하다”고?밝혔다.

한농연은?“국회에서도?폭염을?자연재난으로?포함하는?재난?및?안전관리?기본법?개정을?추진할?것으로?보이는데,?폭염을?자연재난으로?규정하고?국가?차원에서?대응해야?한다는?취지에?적극?공감한다”면서?“피해가?가장?큰?분야로?손꼽히는?농어업?분야에?대해서는?별도의?안전장치를?법?개정안에?반영해?더욱?현장감?있는,?세심한?폭염?피해?대책이?세워질?수?있도록?해야?한다”고?강조했다.

한농연은?또?“더불어?농식품부와?농협?등은?기후변화에?대응해?현장에?기반한?체계적·종합적?재해?대책을?마련하는?데?총력을?다해야?한다”며?“정부와?지자체?및?농업?관련?기관에서는?각?부처별?대응?TF를?더욱?견고히?운영해?폭염에?따른?농작물?피해를?최소화하고,?아울러?피해를?입은?농업인들에게는?농작물재해보험을?포함한?실질적?피해?지원책을?조속히?마련·시행할?것을?촉구한다”고?밝혔다.

이와?관련?우선?농림축산식품부는?농업인의?폭염?피해를?최소화하기?위해?농촌진흥청·산림청·농협?등과?협력해?체계적인?폭염?대응?관리체계를?마련하기로?했다.?현재까지?발생한?온열질환자?2355명?중?210명이?농림어업?관련?종사자이며,?이중?6명이?사망한?것으로?확인?됐기?때문이다.?이에?8월?한?달?동안?농식품부는?고령농·취약농업인?대상?온열질환?진단과?수액·냉방용품?지원?확대하고?농촌진흥청은?온열질환?예방활동을?위해?지역담당관을?운영할?예정이다.?이와?함께?산림청은?전국?사업장에?대한?합동?점검을?추진하고?농협은?‘농업인?행복콜센터’?안부전화?등?운영할?계획이다.

농식품부?김기훈?농촌정책과장은?“폭염에?취약한?고령?농업인들의?피해를?줄이기?위해?각?유관기관과?긴밀한?협력체계를?운영할?계획”이라며?“낮?동안?농작업을?중지하고,?충분한?휴식으로?온열질환?피해를?입지?않도록?대처해?주시길?바란다”고?말했다.

이동광?고성진?기자?leedk@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