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연일 찜통 더위 계속 농촌 폭염피해 ‘비상’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7-18 09:17
조회
841



▲ 연일 계속되는 폭염으로 한우, 양돈, 양계 등 가축사육 농가에 비상이 걸렸다. 16일 경기도 고양시 김종석, 이경자 씨가 운영하는 협동농장의 한우들이 더위를 막기 위해 천정에 설치한 대형선풍기 아래서 한낮의 폭염을 피하고 있다. 김흥진 기자

닭·오리?등?79만?마리?폐사
농작물?병해충?급속히?번져


연일?불볕더위가?지속되면서?가축?폐사가?잇따르고?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따르면?폭염으로?인해?17일?9시?기준?돼지?3586마리,?닭?75만3191마리,?오리?2만6000마리,?메추리?1만마리?등?모두?79만2777마리의?가축이?폐사한?것으로?집계됐다.

이에?따라?농식품부는?폭염?피해를?입은?농가의?경영회복을?위해?재해보험금과?재해복구비?등을?지원한다는?방침이다.?우선?재해보험?가입?농가에?대해?신속한?손해평가를?거쳐?보험금을?지급키로?했다.?최근?폭염으로?가축폐사를?신고한?농가들은?가축재해보험에?가입된?것으로?확인된?가운데?34농가에게?보험금이?2억2000만원?지급된?상황이다.

재해보험에?가입하지?않은?농가의?경우?가축폐사?피해를?입으면?가축입식비로?한우(육성우)?156만원,?돼지(육성돈)?14만원,?토종닭(중추)?1036원,?오리(중추)?2564원,?메추리?137원?등을?기준으로?지원한다.

폭염?피해가?이어지자?농식품부는?폭염에?대비한?축사와?가축의?관리기술과?정보?등을?지속적으로?제공한다는?방침이다.?또?농촌진흥청?축산과학원?주관으로?종합기술지원단(5개반?76명)을?구성,?전국의?축산농가를?대상으로?기술지원하고,?특히?폭염?우려?지역?농가에게는?여름철?가축사양?및?환기시설?관리,?그늘막?설치?등의?컨설팅을?진행하고?있다.

장마가?끝나고?폭염이?이어지면서?농작물?피해도?속출하고?있다.

지난?12일?강원도?정선에서는?10만8000㎡의?고랭지배추를?생산하는??박기수(56)?농가가?50여?명의?인부를?동원해?집중적인?병해충?방제에?나섰다.?이날?방제에만?하루?인건비와?약품가격?등?1170만원의?비용이?발생했다.

이?농가는?농촌진흥청과?지방자치단체에서?장마?후?폭염이?이어지면?병해충발생이?크기?늘기?때문에?농작물관리에?집중해야한다는?권고가?있었고,?경험적으로도?매년?같은?현상이?반복됐기?때문에?대대적인?방제에?나섰다고?전했다.

실제로?평창군?방림면?등?고랭지?배추재배?지역의?일부?배추밭에는?이미?배추?속썩음병이?발생해?출하가?어려운?농가가?발생하고?있다.

이와?관련?고랭지?농가들은?최근?들어?바이러스와?병해충?발생률이?높고?피해가?확산되는?것은?무?배추의?연작과?기후변화로?재배?환경이?악화됐지만?이에?맞는?지력증진이?이뤄지지?못했기?때문이라고?주장한다.?이에?강원도는?관련?예산을?투입?고랭지?토량?개량사업을?실시해?나갈?방침이다.

이와?함께?전북?지역에서는?고온?다습한?환경이?이어지면서?고추?탄저병이?급속히?확산되고?있어?시급한?방제가?요구되고?있다.

16일?전북농업기술원에?따르면?도내?고추?주산지인?임실,?정읍,?고창?등지에서?탄저병?발생이?시작됐으며?최근?잦은?비와?고온?다습으로?발병이?빠르게?확산될?것으로?예상된다는?것.

이에?방제를?소홀히?할?경우?탄저병?발생의?급격한?증가로?고추?수확량?감소?등?큰?피해를?초래할?것으로?보인다.

고추?탄저병은?주로?열매에?발생하며?발생?초기에는?연한?갈색의?작은?반점을?보이다가?움푹?들어간?원형증상으로?병반이?점차?확대되어?심각한?피해를?초래한다.?이?병은?온도와?습도가?높으면?발생이?많고?특히?비가?오면?탄저병?병원균?포자들이?잘?퍼져서?고추?과실에?침입,?이후?고온이?지속되면?병든?부위가?확대되면서?피해가?심해진다.

지난해?7∼8월?잦은?강우로?도내?고추?탄저병이?발생,?고추?수확량?감소?등으로?농민들이?많은?피해를?입었으며?올해?고추?생장기에?비가?자주?내리고?고온?현상으로?탄저병?발생이?더욱?우려되고?있는?실정이다.?따라서?병이?든?고추는?즉시?제거해야?하며,?적용약제를?주기적으로?살포해?피해를?최소화해야?한다.

도농기원?관계자는?“탄저병이?확산되면?고추?수량에?심각한?영향을?미칠?수?있기?때문에?방제에?총력을?기울여?줄?것”을?고추?농가들에?당부했다.

이병성?기자?leebs@agrinet.co.kr,
평창·익산=백종운?양민철?기자?baekjw@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