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농업분야 최저임금 대책 마련하라”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7-18 09:13
조회
701

내년?최저임금?8350원?확정
화훼업계?“현실?무시”?반발


최저임금위원회가?내년?시간당?최저임금?기준을?전년보다?10.9%?인상된?8350원으로?확정고시하자?농민들이?우려를?나타내고?있다.?특히?화훼업계는?농업계?현실을?무시한?내년?최저임금을?반대한다고?밝혀?귀추가?주목된다.

최저임금위원회는?지난?14일?새벽?노동자위원들이?제시한?8680원?인상안(15.3%?인상)과?공익위원들이?제시한?8350원?인상안(10.9%?인상)에?대한?표결?진행?결과?공익위원?인상안으로?결정됐다고?밝혔다.

2019년?최저임금이?확정되자?농업계를?비롯해?대다수?소상공인들이?경영악화를?우려하며?인상반대를?촉구하는?목소리가?높아지고?있다.

경기도?고양에서?근교채소를?재배하는?정일농장?김정일?대표는?“갈수록?소득은?줄어들고?빚은?늘어나는데?최저임금마저?지속적으로?큰?폭으로?오르는데?농업분야에?대한?대책은?전무하다”라며?“더구나?농산물은?생산비?보장도?안?되는데?조금만?가격이?오르면?물가상승?주범으로?내?몰리는?현실이?너무?마음이?아프다.?최소한?최저생산비?보장이라도?해달라”라고?촉구했다.

특히?화훼단체협의회는?지난?16일?성명서를?통해?내년도?최저임금을?반대한다고?밝혔다.

화훼단체협의회는?“화훼는?다른?농업분야에?비해?노동?강도가?약한?편이어서?고령층에서도?종사하는?분야다”라며?“그럼에도?올해?최저임금이?7530원으로?올라?인력난을?가중시켰는데?내년에는?8350원으로?올해보다?10.9%?인상시킨다니?화훼농사를?포기하란?말인가?”라고?문제를?제기했다.

이어?화훼단체협의회는?“최저임금의?과도한?상승으로?음식점?등?소상공인들이?원가절감을?위해?값싼?수입산?농산물을?사용하게?될?것”이라며?“수입농산물을?먹게?될?국민들의?건강에?대해?생각하고?있는가?”라고?반문했다.

또한?화훼단체협의회는?“최저임금?상승은?결국?농민,?소상공인,?서민들을?연쇄적인?파국으로?몰고?갈?것”이라며?“정부는?농민들과?소상공인들을?무시하고?결정한?내년도?최저임금을?즉시?철회하고?합리적인?접점에서?2019년?최저임금을?다시?결정하기?바란다”고?촉구했다.

화훼단체협의회는?한국화훼협회,?한국난재배자협회,?한국백합생산자중앙연합회?등?13개?단체가?소속돼?화훼산업?발전을?위해?활동하고?있다.

한편?정부와?더불어민주당은?일자리?안정자금?운영?방안?등을?포함한?최저임금?대책을?마련해?발표할?예정이다.

이동광?기자?leedk@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