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경기도 농민단체 만남 정례화···현장 목소리 들어야"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7-10 09:31
조회
718



▲ 이재명 신임 경기도지사 인수위원회 농정건설분과와 경기도 농민단체장들은 지난 5일 정책 간담회를 열고, 경기농정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도지사 인수위-농민단체장 정책 간담회

독립적?농업인회관?건립
여성농업인?전담부서?설치
경기미?홍보?지원?등?촉구


“현장?농민의?목소리가?경기도정에?담기지?않는다.?이는?농업이?차지하는?비중이?낮다는?그릇된?인식에서다.?신임?경기지사는?국가?생명산업인?농업에?관심을?갖고?정례적으로?농민단체와?만나?실질적이고?효율적인?경기농정을?펼치길?바란다.”

경기도?농민단체장들이?지난?5일?경기도?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열린?이재명?신임?경기도지사?인수위원회?농정건설분과(위원장?소병훈)와의?정책간담회에서?강조한?말이다.

이날?인수위원회?농정건설분과는?이재명?신임?경기지사의?공약?이행방안과?향후?경기농정?발전?방향?모색을?위해?경기도?농민단체와?정책간담회?자리를?마련했다.

김윤배?경기도농민단체협의회장은?“신임?이?지사는?후보시절?제대로?된?농정공약도?없었고?농민들과의?소통도?부재했다”며?“어려움에?처한?농업현실을?직시하고?농업인?권익향상과?도민의?안전한?먹거리?공급?등을?위해?농민단체와?머리를?맞대고?농업정책을?추진을?할?것”을?촉구했다.

또?김?회장은?“경기도는?자체?독립적인?농업인회관이?없다.?그나마?농업기술원?내에?있는?농업인회관은?앞으로?임대료를?내지?않으면?쫓아내겠다는?으름장까지?놓고?있어?어려운?농업·농촌?현실과?맞물려?상대적?박탈감을?느낀다”며?“도?농민단체가?자생력과?농업?경쟁력을?갖출?수?있도록?농업인회관?건립과?농산물?직매장사업을?지원해?줄?것”을?요구했다.

이와?함께?김?회장은?△군?복무?대체?인력의?영농현장?투입?정책?시행?△한국농어촌공사?농지은행의?청년농업인?무상?또는?저리융자?지원?△농업?정보제공?및?농정홍보?소식지?지원사업?지속?추진?등을?건의했다.

이정일?한국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장은?“경기미는?서울?수도권?시민이?먹으면?3개월?분량도?안?되는데?재고가?쌓이고?가격도?하락하고?있다”며?“경기미?명성을?되찾고?농가소득?증진을?위해?경기미?홍보·유통판매?마케팅?예산지원을?확대?할?것”을?주문했다.

임육택?한국화훼협회?경기도지부장은?“경기도?화훼산업은?전국?40%를?점유하고?있는데?경기침체와?김영란?법?시행?이후?급격히?쇠퇴하고?있다”며?“현재?경기도?공공기관?등에서?시행하고?있는?꽃?소비촉진?사업을?축소·폐지하지?말고?더?확대해?줄?것”을?요구했다.

홍응유?전국새농민회?경기도회장은?“대기업들이?수출을?목표로?화성호?유리온실?단지를?비롯?새만금?간척지?등?대규모?농업시설에서?농산물을?생산한다고?하지만?내수유입이?우려되고?있다”며?“이를?제지할?수?있는?도?차원의?제도를?마련해야?한다”고?당부했다.

김준식?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은?“현장농민의?목소리가?제대로?정책에?반영될?수?있도록?농민참여?‘경기도?농정기획단’을?구성할?것”을?제안했다.?이와?함께?△공익형?경기도?직접지불제?도입?△어린이집·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시설?등?친환경농산물?공공급식?조달체계?구축?△쌀?목표가격?물가상승률?반영?△GMO?완전?폐쇄?△면세유?지원?지속?추진?등을?건의했다.

이길연?전국농민회?경기도연맹?의장은?“70~80년대?조성된?도내?용배수,?농로?등의?노후화로?기계화?영농에?큰?차질을?빚고?있다”며?농지기반?시설?개선사업을?요구했다.

특히?이?회장은?“경기도는?군부대?지역이?많아?접경지역특별법에?의거,?지역?농산물의?우선공급이?적용돼야?하나?군부대와?무관한?타?지역?농산물이?군납으로?공급돼?문제가?된다”며?“이를?즉각?시정?조치할?것”을?촉구했다.

윤세구?한국농촌지도자회?경기도연합회장은?“경기도?친환경농업연구·기술보급센터를?설립해?줄?것”을?요청했다.

이화숙?생활개선회경기도회장은?“행복바우처?카드?지원예산?확대와?다양한?분야에서?이용할?수?있도록?개선해주고,?경기도청?여성농업인?분야?전담부서를?신설해?줄?것”을?요구했다.

백한기?한농연경기도연합?부회장은?“학교급식과?공공급식에?도내에서?생산되는?농산물이?우선?공급될?수?있도록?‘경기농산물?의무사용제’?도입을?위한?조례를?제정할?것”을?주문하고?“올해?신규사업인?‘경기도?쌀?경영안정자금’이?쌀?농가에?실질적인?도움을?줄?수?있도록?체계적인?시스템을?마련하고?도?농업기술원에서?심혈을?기울여?개발한?고품종?경기미?보급종자를?널리?확대?보급할?수?있도록?조치할?것”을?요구했다.

이에?대해?인수위원회?농정분과?위원들은?“기존?도의?농업정책을?면밀히?분석하고?오늘?현장농업의?다양한?목소리를?귀담아?민선7기?경기농정?발전방향?수립에?반영될?수?있도록?할?것”이라고?밝혔다.

수원=이장희?기자?leejh@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