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유기질 비료·농기계’로 대북지원 물꼬 틀까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6-26 09:22
조회
748
▲ 유기질비료산업협동조합이?지난?19일?이개호?국회의원과?함께?국회의원회관에서?‘유기질?비료?대북지원?방안’?등을?논의하기?위한?토론회를?실시했다.

최근?남북관계가?개선됨에?따라?남북?경제협력?분위기가?고조되고?있는?가운데?비료업계와?농기계업계가?비료·농기계의?대북지원?가능성에?주목하고?있다.?남북?경제협력의?출발점이?‘농업’이었고?그?중에서도?비료와?농기계가?대북지원?대상?1순위였다는?과거?경험에?비춘?분석에서다.?이?같은?분위기에?맞춰?유기질비료산업협동조합과?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이?‘유기질비료’와?‘농기계’가?남북?농업교류의?물꼬를?틀?수?있을지?의견?수렴에?나서?관심이?모아지고?있다.

#유기질비료
유기물?함량?낮은?북한?토양
우리나라?유기성?자원은?과잉
화학비료와?함께?공급?나서야
대북비료지원협의회?구성키로


한국유기질비료산업협동조합(이사장?김종수)은?이개호?더불어민주당(전남?담양·함평·영광)?의원과?지난?19일?국회의원회관?제8간담회실에서?‘고품질?농산물?생산을?위한?가축분?재활용?활성화?간담회’를?진행했다.?이날?간담회?첫?번째?주제인?‘유기질?비료?대북지원?방안’을?두고,?토론자들은?유기질?비료의?대북지원이?필요하다는?데?같은?목소리를?냈다.

김종수?이사장은?“최근?남북?정상회담에?이어?북미정상회담이?개최되면서?앞으로?남북관계가?긍정적으로?변할?것이란?기대가?크다”며?“1990년대?북한의?식량생산지수와?비료공급지수?추이를?비교해보면?거의?같은?궤적을?보이고?있고,?그만큼?북한의?농업생산은?비료?공급수준에?달려?있다”고?분석했다.?그러면서?김?이사장은?“북한의?토양은?유기물?함량이?낮아?유기질?비료?시용을?통해?유기질?보완이?필요한데,?우리나라의?유기성?자원은?과잉상태에?있다”며?“유기질?비료의?대북지원은?북한?농업의?해법을?풀?수?있는?열쇠가?될?것”이라고?밝혔다.

이선이?㈜바이오포스트?대표는?“남북관계가?좋아지기?전에도?척박한?북한?토양을?살리기?위해서는?유기질?비료를?지원해야?한다는?생각을?늘?가지고?있었다”면서?“북한토양?실정에서?영양제?역할을?하는?화학비료가?우선?지원될텐데,?북한이?기본적인?식량을?확보할?시점에?유기질비료도?함께?공급하는?단계적?전략이?필요할?것”이라고?강조했다.

유기질비료가?북한에?지원하는?데?선행돼야?할?조건은?무엇일까.?정문기?본보?친환경농축수산유통정보센터장은?유기질?비료의?품질이?균일화?돼야?한다는?점을?강조했다.?정?센터장은?“북한토양에는?유기질?함량이?적기?때문에?화학?비료와?함께?유기질?비료도?지원해야?하고,?가능성도?높을?것”이라고?내다보면서?“통일농수산사업단이나?우리민족살리기운동본부?등?민간에서?유기질비료를?북한에?지원한?적이?있는데,?이?때?검역문제가?불거진?적이?있는?만큼?유기질?비료?업체간?제품의?균일성을?어떻게?해결할지를?고민해야?한다”고?지적했다.?정?센터장은?“유기질?비료의?대북지원?물량이?확정되면?유기질?비료?기준을?명확히?설정하고,?이를?통해?품질을?일관성?있게?가져가야?할?것”이라고?제안했다.

김종수?이사장도?정?센터장의?의견에?“유기질?비료를?북한에?공급할?때?창구를?단일화하는?게?필요하다”면서?같은?입장을?내비쳤다.

이날?간담회에서는?비료의?대북지원을?담당한?주체로서?‘대북비료지원협의회’를?구성하자는?데?의견을?모았다.?조만간?유기질?비료업계?및?언론인?등?전문가그룹을?꾸린다는?구상이다.?그?외?개성공단에?대북지원?유기질비료센터를?설치해?비옥한?한반도?프로젝트를?준비할?것,?북한에서?원하는?비료가?무엇인지?모니터링을?통해?정확히?분석할?것?등?다양한?의견이?제기됐다.?농림축산식품부?농기자재정책팀의?김규욱?서기관은?“정부의?대북지원?방안은?아직?정해진?것은?없다”면서?“북한에서?어떤?비료를?필요로?하고,?또?어떤?비료가?많은?비중을?차지하는지?등도?검토하겠다”고?밝혔다.

#농기계
‘식량부족’에?시달리는?북한
영농기계화?통해?생산성?향상
한반도용?농기계?개발도?시급


같은?날,?다른?장소에서는?남북?농업협력의?핵심수단으로서?‘농기계’가?다뤄졌다.?한국농업기계공업협동조합(이사장?김신길)이?지난?19일?충남?천안?소재?농기계조합?1층?시청각실에서?‘남북?농기계?교류협력?추진방안?정책좌담회’를?개최한?것.

농기계조합은?5월?22일?(사)통일을?준비하는?탈북자협회?소속?탈북농업인?7명과?함께?북한의?농기계?상황을?파악하기?위한?모임을?가진?것을?시작으로,?5월?31일까지?한국시설원예분과협의회,?조합형농기계업체?본부장,?조합?지역협의회?집행부,?대북?전문가?등과?연이어?농기계?남북교류를?주제로?의견을?모아왔고,?좌담회는?지난?일주일여간?모아진?다양한?목소리를?심도있게?점검하기?위한?자리로?마련됐다.

이날?김신길?이사장은?“북한과?교류협력을?통해?우리?농기계?자재?산업이?발전할?수?있는?계기를?만들고?해외에?진출할?수?있는?전진기지로서?활용하기?위해?조합이?핵심이?돼?남북교류협력?로드맵을?정부에?제시할?것”이라며?“이?로드맵에는?공급해야?할?농기계와?현지?맞춤형?농기계?개발,?사후관리체계?구축?및?인력양성,?농기계?전용공단?설립,?테스트베드?운용?등을?담아낼?계획”이라고?강조했다.

홍상영?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사무국장은?“북한?식량부족의?원인은?단위면적당?농업생산성이?낮기?때문으로,?영농기계화를?통해?농업생산성을?향상시키는?것이?주요한?과제”라며?“남북이?협력해?공동?투자형식으로?새로운?농기계공장을?건설하며,?특히?농기계분야의?연구?및?한반도?농업에?필요한?농기계를?개발하는?것도?시급하다”고?밝혔다.

이중용?서울대?교수는?“북한의?농기계?현황?파악이?수반돼야?한다”며?“농식품부가?농기계?및?농자재에?관한?지원과?협력을?수행할?협의체를?구성해?역할?수행에서?협조와?정보의?공유체계를?마련하는?것이?필요하다”고?제안했다.?농기계는?물론,?농자재,?비료,?농약?등?농기자재업계와?학계,?북한농업전문가?등을?한?데?아우르는?종합개념의?협의체가?만들어져야?한다는?게?이?교수의?의견이다.?이?교수는?“농기계조합과?제조업체는?남북간?평화시대의?장단기?협력과?투자전략을?수립해야?한다”고?덧붙였다.

조영규?기자?choyk@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