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차기 농식품부 장관 임명 촉각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6-15 09:10
조회
765

지방선거?후?부분개각?예상
1순위?후보는?이개호?의원

최근?이낙연?총리가?지방선거?이후?정부조직에?대해?부분?개각을?단행하겠다고?밝힘에?따라?다시?공석인?농림축산식품부?장관?후보로?누가?낙점될지?관심이?쏠리고?있다.

후임?농식품부?장관?후보?1순위는?여전히?이개호?국회의원이라는?분석이?지배적이다.?이개호?의원은?강력한?의지를?보였던?전남도지사?선거?출마를?의원?정족수?문제?등으로?인해?민주당과?청와대의?요청에?따라?불출마?하는?결단을?보였다.?지방선거?불출마를?선언?조건으로?행정자치부?장관직을?요구했다는?후문이?나돌?정도로?지방선거?불출마?선언의?파급효과는?컸던?것으로?알려졌다.?특히?6·13?지방선거에서?민주당?전남도당?위원장으로?선거대책위원회를?이끌며?지방자치단체?및?광역?및?기초의원?선거에서?압승을?거둔?성과를?감안하면?장관에?내정될?가능성은?높게?점쳐진다.

더구나?농업계에서는?올?하반기에?결정해야하는?쌀?목표가격?설정과?공익형?직불금?제도?확대?등?굵직한?사언을?해결하기?위해서는?정치권?인사가?내정돼야?한다는?분위기다.

한?농민단체?인사는?“이미?논의를?시작한?쌀?목표가격?설정만?해도?정부와?농민단체?간?이견이?크기?때문에?앞으로?후임?장관의?역할이?클?수밖에?없다”라며?“농업을?도외시하는?기획재정부와?논쟁에서?방어막이?되기?위해서도?힘?있는?장관이?내정돼야?할?것”이라고?주장했다.

만약?이개호?의원이?낙점되지?않을?경우?거론되는?인사는?김인식?전?농촌진흥청장,?황수철?농정연구센터?소장?등이다.?김인식?전?청장은?오랜?기간?농민운동에?몸담은?경험으로?인해?농업현장의?목소리를?제대로?대변할?수?있다는?장점을?지녔다.?황수철?소장의?경우?문재인?대통령?공약을?만드는데?주도적인?역할을?한?것으로?알려져?청와대와?소통을?원활하게?추진할?수?있을?것이라는?분석이?지배적이다.

이동광?기자?leedk@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