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 경기 용인시농단협 ‘용인시장 후보 초청 농업정책 토론회’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6-07 09:26
조회
856
▲?'용인시장?후보?초청?농업?정책?토론회'에서?농정공약?이행?확약서에?서명한?후보들이?용인시?농업단체장들과?함께?사진을?찍었다.

6.13?지방선거에서?경기도?용인시장에?출마한?후보들이?농업?정책에?대한?자신의?입장을?내놨다.?용인시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안재만)와?본보?주최로?지난?4일?포곡농협?대강당에서?열린?‘용인시장?후보?초청?농업?정책?토론회’에서다.?토론회에는?더불어민주당?백군기?후보,?자유한국당?정찬민?후보,?바른미래당?김상국?후보가?참석했다.?이들은?농업·농촌?문제에?대한?각각의?질의사항에?대해?자신의?입장을?밝히고,?시장?당선?시?이를?이행하겠다는?확약서에?서명했다.?용인시?농업인들의?숙원사업인?‘농업인?회관’?건립에?대해선,?후보?모두?필요성에?공감하고?건립을?약속했다.?토론회?발언?내용을?요약해?정리했다.

백군기?“첨단농업?혁신벨리?적극?유치”
정찬민?“로컬푸드?직매장?활성화?역점”
김상국?“농산물?유통단계?개선에?집중”


#농정공약은

▲백군기?후보(민)=용인시에?첨단?농업?혁신벨리?유치?사업을?추진하겠다.?농식품부가?추진하는?이?사업이?되면?2000명의?일자리가?생기고,?관광객?증가?등으로?농촌을?획기적으로?바꿀?수?있을?것이다.?또?채소와?한돈을?추가해?용인?7대?브랜드를?육성하고,?남사화훼공판장에?직판장과?경매장을?유치해?경기남부?화훼?메카로?만들?것이다.?농기계?임대사업도?적극?확대하겠다.

▲정찬민?후보(한)=농업만으로는?수익을?내기에?한계가?있다.?도로?양?옆에?있는?농지를?잡종지화?해?상가를?짓든?농민들이?수익을?창출할?수?있도록?할?것이다.?그동안?로컬푸드?활성화를?위해?노력해?왔다.?경부고속도로?죽전휴게소에도?농산물?직판장을?만들었다.?이런?농산물?직매장을?다른?곳까지?확산시켜?나가겠다.?첨단?농업?혁신벨리?유치는?국유지나?시유지를?전용하는?방안도?생각중이다.?농업인을?위해서라면?과감히?나설?것이다.

▲김상국?후보(미)=많은?사람들이?보조금을?얘기하지만?농업은?지속가능해야?한다.?그러려면?농업이라는?산업?자체가?먹고살기에?충분한?이익을?창출해야?한다.?여기서?제일?중요한건?돈?이?생산자에게?오지?않고?유통업자들에게?간다는?것이다.?배추밭을?갈아엎는?상황에도?소비지에선?배추가?2000~3000원에?팔린다.?당선이?되면?농업직?인사평가?시?농산물?판매금액?중?더?많은?돈이?농업인들에게?돌아가는?정책을?편?사람에게?승진의?기회를?줄?것이다.?유통단계를?하나라도?줄이고?거기서?절약된?돈이?생산자에게?가게?하자는?것이다.

#농업예산?확충?및?농업행정?조직?개선

▲백군기?후보(민)=당선이?되면?공약사항을?철저히?이행?하면서?농업분야는?직접?예산?경과를?확인하도록?하겠다.?또?농정분야?예산은?지속적으로?투자돼야?할?예산이기?때문에?어느?한?단계의?지원이?아니라?생산부터?유통단계까지?뒷받침하는?예산이?투자돼야?한다는?생각이다.?또?국가?공모사업에?적극?응모하고,?그렇게?하는?공무원에게?인센티브를?줄?것이다.?농업행정직의?차별?문제가?있다면,?오히려?더?우대?받는?인사?정책이?필요하단?생각이다.

▲정찬민?후보(한)=농업행정직?홀대라지만?그렇지?않다.?용인시?86명?사무관?중?12명이?농업행정직이다.?절대?적은?수가?아니다.?간부?수는?말할?것도?없고,?구청장도?농업직인?곳이?있다.?농업예산도?전체?예산에?비해선?적지만?해마다?늘어가고?있어?희망적이라고?생각한다.?또?재해?예방을?위한?저수지?정비사업?등도?추진해?왔다.?앞으로는?농업?활성화를?위해?유치원?등에?용인에서?생산된?고급쌀을?공급하는?등의?정책을?펼?생각이다.

▲김상국?후보(미)=일반적으로?농업직?홀대론은?항상?있다.?공산품이야?기계를?돌리면?금방?생산되지만?농산물을?그렇지?않다.?좋은?종자를?만들어?전체?산업에?퍼져?나가는데?시간이?걸릴?수밖에?없다.?이것이?농업의?특성이기?때문에?이를?고려한?평가를?내려야?한다.?농업?예산의?증액?문제는?어렵지?않다.?용인시?예산이?2조2000억원이다.?비용을?절감할?부분이?상당하다.?이렇게?되면?농업예산?증액은?큰?어려움이?없다.

#농업인력?육성?방안은

▲정찬민?후보(한)=현재?농업인력?육성?현황을?보면?3억원?가까운?돈이?투입되고?있다.?또?최근?활성화?되고?있는?청년농?등에?예산이?쓰인다.?용인시?농업경영인?선정?현황을?보면?670명?정도?되는데?이를?750명까지?늘려?나갈?것.?또?영농기술?교육지원에도?예산을?0.3%에서?0.7%까지?늘려?나갈?것이다.

▲김상국?후보(미)=일본은?청년농업인?나이가?45세까지다.?1년에?4500만원?정도를?영농자금으로?융자해주고?있다.?우리나라의?경우?쌀은?3만~5만평?정도,?시설원예는?10억원?정도?돼야?상업적?농업이?가능하다고?한다.?10억원은?큰?돈이다.?그래서?땅을?임차하거나?시설비가?많이?드는?농업은?여러?농업인이?함께?할?수?있는?농업을?하게?해야?한다.?농업인이?함께?과학적?영농을?하는?것이?미래의?농업?아닐까?생각한다.

▲백군기?후보(민)=젊은이들이?농촌에?와서?하고?싶어야?한다.?농업?인력을?육성하고?유인하는?것은?농업?자체가?선진화되는?길이다.?그렇기?때문에?정부가?야심차게?추진하는?스마트?팜?사업을?용인시가?반드시?가져와야?한다.?농업이?선진화되는?모습을?보면?농촌으로?젊은이가?오게?돼있다.?또?시의?재정이?허락하는?한?청년농업인?지원사업을?확대해야?한다.

#농산물가격안정?기금?조성과?농업인?월급제?도입에?대한?생각은

▲김상국?후보(미)=농산물?가격안정이?안되는?이유는?한꺼번에?생산되고?보관이?어렵기?때문이다.?그러니?가격을?낮게?받을?수밖에?없다.?농산물?출하를?일정하게?해?유통업자들의?압박을?받지?않게?하는?것이?중요하다.?또?보관이?어려우니?부가가치를?올려야?한다.?콩으로?메주를?만들면?부가가치가?1에서?10으로?늘고,?메주로?된장찌개를?만들면?10에서?100이?된다.

▲백군기?후보(민)=농산물가격안정?기금?조성?문제는?의회와?협의해서?금액과?도입시기?등을?적극?검토해?도입하겠다.?농업인?월급제는?당선이?되면?적극적으로?검토해?농업인도?월급을?타며?일할?수?있도록?하겠다.

▲정찬민?후보(한)=농산물가격안정기금?조성과?농업인?월급제?도입에?100%?동의한다.

#축산분뇨처리와?무허가?축사에?대한?대책은

▲백군기?후보(민)=무허가?축사?양성화?문제는?어려운?면이?있다.?민민?간?갈등을?어떻게?해결할?것이냐가?문제다.?꼭?필요한?사람에게는?양성화해주고,?만약?불가능하다면?양성화?조건에?맞추는?쪽으로?노력해야?하지만?시?차원에서?근본적인?대책을?마련해야?한다.?시설?투자를?많이?했는데?냉혹하게?시에서?제재?하는?것도?바람직하지?않다.

▲정찬민?후보(한)=용인시가?축사를?적합하게?활성화?시킨?것이?93%로?전국?1등이다.?행자부에서?좋은?사례로?선정도?했다.?앞으로도?무허가?축사?양성화와?분뇨문제는?시가?적극?나서?하겠다.

▲김상국?후보(미)=축산분뇨?문제는?오래?고심했다.?인도는?각각의?집에서?나오는?분뇨를?한?곳으로?모아,?가스와?퇴비를?만들어?사용하고?있다.?좋은?해결?방법이?될?것이다.

용인=이장희·김관태?기자?leejh@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