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공공비축미 5만톤 추가공매는 ‘없던 일로’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5-21 09:11
조회
836





산물벼?8만4000여톤?푼?후
산지?쌀값?회복세?주춤
농협RPC?재고?7월말?소진?전망
단경기?가격?지금보다?오를?것


공공비축미?중?산물벼?8만4000여톤에?대한?인수도에?이어?추가로?5만톤가량을?시장에?더?푸는?논의는?당분간?‘없었던?일’이?될?것으로?보인다.?산물벼?인수도?후?산지쌀값?회복세가?주춤한?상황에서?공공비축미를?풀?경우?제기될?비난과?함께?공공비축미?방출이?실제?산지쌀값?하락으로?이어질?경우에?따른?책임론이?제기될?가능성이?크기?때문이다.?또?6.13?지방선거를?앞둔?상황에서?정부나?정치권?모두에서?공공비축미를?풀기로?결정하기는?어려울?것이라는?분석도?나온다.

농협계통이?보유하고?있는?재고량은?7월말까지?판매할?수?있을?정도의?물량이라는?분석이?나오고?있다.?지난달?말?현재?농협?재고량은?정곡을?기준으로?48만8000톤가량으로?집계되면서?전년동기대비?23만3000톤가량?감소했다.?전북·전남·충남·경기지역의?재고량?감소세가?높아?각각?6만6000톤·4만7000톤·4만2000톤·3만6000톤?등으로?19만1000톤을?나타내면서?전체?재고량?감소치의?86%가량을?차지했다.

재고량이?감소하면서?판매량?조절에도?들어간?것으로?보인다.?지난?2월말?조사결과치에서는?농협계통의?판매량이?전년동기대비?4%가량?늘었지만,?4월?누계?판매량에서는?3.2%가?감소했다.?지역?한?농협통합RPC?관계자는?“20kg단위?포장에?대한?판매를?최근?중단했다”면서?“단경기에?가까워질수록?다시?한번?납품?물량을?조정할?계획”이라고?말했다.

이에?따라?올?단경기?전망은?현재보다?가격이?더?오를?것이라는?쪽으로?기울어져?있다.?올해는?단경기에?접어들면서?2017년산?쌀의?재고량이?완전?소진될?것으로?전망되고?있는?상황.?따라서?현재보다?가격이?오를?것으로?보는?시각이?높다는?것.?지역RPC?관계자는?“대체적으로?올?단경기?가격은?현재보다?더?높아질?것으로?보는?시각이?높은?것?같다”면서?“우리?RPC도?7월말경이면?재고량이?소진될?것으로?보고?있는데,?8월?중순까지?납품물량을?이어가기?위해서는?일정수준의?조정이?필요해?보인다”고?말했다.?이에?대해서는?농협경제지주?양곡부?관계자도?“농협RPC들의?전반적인?분위기는?7월말?경에?재고가?소진될?것으로?보고?있다는?것”이라고?말했다.

산지쌀?유통의?주력?주체인?농협계통의?재고량이?7월말경이면?소진될?것으로?예상됨에?따라?정부의?공공비축미?방출작업도?6월말?7월초에?맞춰?진행될?가능성이?커?보인다.?정치적?결정요소라고?할?수?있는?6.13?지방선거가?끝이?나는?시점이기도?하고,?신곡?조생종에?대한?생산량?추정이?가능해지는?시점이라는?점에서?이를?기점으로?공매물량?확정과?공매공고?등의?절차를?거쳐?인도가?이뤄지면?RPC의?재고소진시점과?공매물량이?시장에?공급되는?시기가?맞아떨어질?것이라는?것.

이에?대해?RPC?한?관계자는?“예상되는?2017년산?쌀의?재고소진?시점과?조생종?신곡이?생산되는?시점과는?일정정도?차이가?있기?때문에?농협계통에서도?정부공공비축미의?공매를?요구할?가능성이?높아?보인다”면서?“지난?달?정부가?5만톤을?공매한다는?소문이?돌기도?했지만?이에?대한?논의는?들어간?것?같고,?또?정부로서도?쌀목표가격?재설정?등의?현안사안이?있기?때문에?어느?정도?올해?생산량을?감안할?수?있는?시점에서?논의가?진행될?것으로?예상하고?있다”고?말했다.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