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3만7000ha 생산조정···쌀 20만톤 감소 전망”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4-30 09:43
조회
704

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
최종?3만3000ha?신청
타작목재배사업?면적?포함해도
목표대비?74%?수준

올?벼?재배면적?72만ha?내외
국민?1인당?쌀?소비량?유지하면
수확기?5만여톤?남을?듯


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사업신청?결과?최종?3만3000ha가량이?신청한?것으로?농식품부가?잠정집계한?가운데?향후?쌀?수급계획에?관심이?쏠리고?있다.?일단?농식품부는?농지매입사업과?간척지신규임대사업,?그리고?신기술보급사업이?실시되는?농지?등?타작목재배정책사업?면적?4000ha가량을?포함할?경우?총?3만7000ha가량에서?벼?대신?타작물이?심길?것으로?보고?있지만,?여전히?목표대비?74%에?불과한?상황이다.

▲3만7000ha?생산조정?되면=농식품부는?3만7000ha가량에서?생산조정이?이뤄지면?평년작?기준(529kg/10a)?약?20만톤의?쌀?생산을?줄일?수?있을?것으로?전망했다.?이는?지난?해?공공비축물량의?56%수준으로?쌀을?사전에?시장에서?격리함으로써?수확기?쌀값?안정과?3600억원?가랑의?재고관비?비용?절감?효과를?거둘?수?있을?것으로?전망했다.

농식품부는?또?‘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등을?감안한?올해?벼?재배면적은?약?72만ha내외로?전망된다’면서?‘8월말?통계청이?발표하는?2018?벼?재배면적?조사결과를?지켜볼?계획’이라고?밝혔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도?5월말?벼?재배?의향조사결과를?발표한다.

▲수확기?어떻게?될까?=김인중?농식품부?식량정책국장은?지난?달?26일?브리핑을?통해?올해?수확기?쌀?수급전망을?밝혔다.?그는?“일단?수요량은?대략?375만톤에서?380만톤?정도가?될?것?같다.?그나마?지난해에?기본적으로?1인당?쌀?소비량이?61.9kg에서?61.8kg로?급격하게?감소?추세가?완화됐기?때문에?수요?측면에서의?감소?추세는?조금?덜한?상황”이라고?말했다.

그는?또?“벼?재배면적이?72만ha?수준에?평년작을?가정할?경우?380~385만톤?내외가?생산되면?수급균형점보다는?조금?공급이?많지만?생산조정을?통해서?한?20만톤?정도를?줄였기?때문에?분명히?수확기?시장상황에는?그만큼?부담이?줄이게?됐다”고?말했다.

가정대로하면?5만톤?정도가?남는다는?것으로?이는?국민?1인당?쌀?소비량이?감소하지?않을?것이라는?점과?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을?통한?생산?감축은?아니지만?타작목재배정책사업?면적?4000ha가량을?포함할?경우에?따른?분석이다.

농식품부?관계자는?이에?대해?“최종적으로?생산조정면적이?집계되면?현재?생산조정이?추정되는?3만7000ha보다는?늘어날?것”이라고?전망했다.?이?관계자는?또?“가정대로?쌀?소비가?전년에?비해?크게?줄지?않고,?평년작이?이뤄질?경우에는?올?수확기에?크게?수급문제가?발생하지?않을?수도?있다”면서?“하지만?벼?작황은?수확기에?가봐야?알기?때문에?지속적인?관심을?기울일?계획”이라고?말했다.

▲내년도?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은?=쌀?생산이?구조적인?과잉상태를?지속하고?있다는?점에서?사실상?내년도?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에?관심이?더?쏠린다.?이에?따라?농식품부는?‘올해?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의?문제점을?보완해?내년도?사업을?준비해?나갈?계획’이라고?밝혔다.

논에?타작물을?심는?데도?아무런?어려움이?없게?기계화?및?기반정비를?진행해?타작목의?영농편의성을?쌀?수준으로?맞추는?한편,?직불제?개편작업?과정에서?타작물?재배?유인책이?마련될?수?있도록?하겠다는?계획이라는?것.

한편,?올?수확기?생산량이?과잉될?경우?추가격리?대책?추진여부에?대해?김인중?식량정책국장은?“‘공급과잉이?됐을?때?추가격리를?할?것이냐?'라는?부분은?현재?정확하게?답변을?드리기는?쉽지는?않은?상황”이라면서?“다만?공급과잉이더라도?안정적인?수준이라면?추가격리를?하기는?어렵고,?평년?수준?이상의?풍년이?들어서?수확기?시장이?굉장히?불안정해?지면?고민해볼?여지가?있다”고?말했다.

이진우?기자?leejw@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