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농협 하나로유통도 ‘갑질 논란’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4-23 09:52
조회
828



지역농협?하나로마트에
거의?모든?물품?공급하면서
재고물량?반품?안?받아
고스란히?지역농협?‘손실’
자체?구매계약도?‘불허’


하나로마트를?운영하는?지역농협들의?불만이?이만저만이?아니다.?농협경제지주?자회사?하나로유통을?향한?것이다.?농협하나로유통은?지역농협?하나로마트에?물품을?공급한다.?거의?모든?물품을?공급한다고?보면?맞다.?두부나?어묵?등?소위?일일?배송?상품을?제외한?대부분의?상품이?하나로유통을?통해?공급된다.?이를?두고?하나로마트?운영자인?지역농협들이?볼멘?소리를?하고?있는?것이다.

대표적인?경우가?반품이?안?되는?것이다.?예를?들어?설탕,?고추장,?간장?같은?경우?하나로마트에서?판매를?하다?남으면?고스란히?손실로?떠안아야?한다.?하나로유통에?반품을?하지?못하기?때문이다.?반품이?안되는?것은?이들?품목?뿐?아니다.?원칙적으로?모든?품목에서?반품?자체가?안된다고?한다.?충주시?한?농협의?하나로마트?점장은?“한?두?품목이?아니다.?아예?모든?상품에서?반품이?안된다.?팔다가?남으면?우리가?다?손실로?안아야?한다”며?“이?점에서?일반마트하고?차이가?난다”고?말했다.

실제?청주시?한?농협?하나로마트?점장은?“일반마트는?팔다가?남으면?물건을?대주는?대리점에서?다?가져간다.?우리도?자체?계약을?통해?납품받는?상품이?있는데?재고로?남으면?반품을?한다”며?“하나로유통은?아예?이게?안된다”고?말했다.

그는?또?“처음부터?팔?수?있는?양을?잘?따져서?발주를?해야지?그렇지?않으면?부담으로?남는다”며?“이?탓에?유통기한이?차오면?기획판매?등으로?털어낸다”고?말했다.

상품을?전적으로?하나로유통을?통해서만?공급받아야?한다는?점도?불만사항중?하나다.?앞의?하나로마트?점장은?“다른?마트와?가격경쟁을?하려면?싸야?한다.?일반?대리점을?통해?공급받으면?하나로유통보다?훨씬?싸다”며?“자체?계약을?못하게?하니까?무조건?하나로유통과?거래를?해야?한다”고?말했다.?실제?하나로마트는?자체?계약을?통해?상품을?공급받지?못한다.?비누를?예로?들면?일반대리점에서?싼?물건을?사다가?판매하려?해도?판매가?불가능하다.?전산?자체가?열리지?않기?때문이다.

농협하나로유통?한?관계자는?“자체?계약?상품은?별도로?구분돼?있다.?싸다고?다?팔?수?있는?게?아니다.?부득불?자체?계약을?하겠다고?하면?우리?승인하에?예외적으로?전산을?열어주는?경우는?있다”고?말했다.?그는?또?“자체?계약을?해서?물건을?싸게?공급받는?경우는?드물다.?우리는?전국업체와?거래를?한다.?하나로마트?전체?물량을?공급받는데?어떤?게?더?싸겠냐”며?“자체?구매는?규모의?경제에?안?맞는다”고?말했다.

반품이?안되는?이유에?대해서는?“반품은?통제를?하고?있다.?그렇지?않으면?상품관리를?제대로?안한다.?과다?발주로?팔지?못하는?경우는?어렵고?폐점을?하거나?자연재해로?훼손된?경우?등에?한해서만?반품을?받는다”고?말했다.

지역농협이?운영하는?하나로마트는?전국에?2200여개쯤?된다.?농협하나로유통은?이들?마트에?공산품만?4조원?어치를?공급한다.?전체?물품액으로는?13조원에?달한다.

청주=이평진?기자?leepj@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