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GMO 완전표시제’ 청와대는 응답하라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4-12 09:53
조회
743

국민?청원?20만?돌파
“Non-GMO?표시?불가능
식약처?고시?개정해야”


GMO?완전표시제?시행을?촉구하는?청와대?국민청원의?참여인원이?지난?4월?9일?청와대의?공식?답변?기준인?20만명을?돌파했다.?청원마감을?이틀?앞두고?참여인원이?20만명(10일?오후?6시?기준?21만4500명)을?넘어서면서,?정부가?GMO?표시제와?관련해?어떤?공식답변을?내놓을지?귀추가?주목된다.|

지난?3월?12일부터?국민청원?운동을?진행한?‘GMO완전표시제?시민청원단(이하?시민청원단)’은?참여인원이?20만명을?넘어서자?즉각?논평을?내고,?국민청원의?주요내용인?△GMO를?사용한?식품에는?예외?없이?GMO?표시?△공공급식,?학교급식에는?GMO?식품?사용?금지?△Non-GMO?표시가?불가능한?현행?식약처?관련?고시?개정?등?재차?요구했다.

시민청원단은?논평을?통해?“현재?사람이?먹는?식품에는?단?1건의?GMO?표시도?없는데,?이는?현행?GMO?표시제도가?다수의?면제?조항으로?인해?유명무실하기?때문”이라며?“지난?20년간?GMO?완전표시제?요구가?수차례?제기됐으나?정부는?국민건강과?알권리를?지키기?위해?노력을?기울이는?대신?기업의?이익을?대변하는?정책을?고수했다”고?꼬집었다.

실제로?우리나라는?연간?200만톤이?넘는?식용?GMO를?수입하고?있는?것으로?추산되고?있다.?국민?1인당?매년?40kg?이상의?GMO(세끼?먹는?쌀?62kg의?2/3)를?먹고?있는?셈이다.?하지만?현재?GMO?표시가?돼있는?식품은?단?1개도?없으며,?심지어?Non-GMO?표시조차?못하게?막고?있는?실정이다.?소비자의?알권리와?선택할?권리가?침해받고?있다는?지적이?나오는?이유다.

시민청원단은?“이제?GMO?완전표시제에?대한?국민적?열망이?확인된?이상,?정부는?그저?‘노력하겠다’는?하나마나한?답변을?해선?안?된다”며?“문재인?정부는?대선공약임을?잊지?말고?GMO?완전표시제?실시와?GMO?학교급식?퇴출을?위한?구체적인?계획을?제시해야?한다”고?강조했다.

이어?시민청원단은?“대통령?취임?1년이?넘은?지금까지?GMO?관련?제도?개선을?위한?아무런?의지도?드러나지?않고?있다.?정부가?아무런?태도?변화?없이?국민의?요구를?외면한다면,?국민도?정부를?외면할?수밖에?없다”며?“우리?시민청원단은?청원?종료?이후에도?GMO?완전표시제?실시를?앞당기기?위한?노력을?계속할?것”이라고?밝혔다.

한편?시민청원단은?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소비자시민모임,?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한살림연합,?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환경운동연합?등?57개?소비자·농민·환경단체로?구성돼?있으며,??GMO?완전표시제?시행을?촉구하는?청와대?국민청원의?참여인원은?마감?전날인?4월?10일?오후?1시?기준?21만3000명을?넘어섰다.

이기노?기자?leekn@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