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신품종 경기미 ‘참드림’ 생산중단 반발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3-26 09:33
조회
831

농식품부?“수확량?많다”
보급종?생산·공급?중단?조치
재배농가?영농차질?날벼락

밥맛?좋아?소비자?선호
베트남?수출?등?성과?불구
“정부가?쌀?판로?막나”?논란


품질과?수량성이?좋아?소비자·생산농가들이?선호하는?벼?품종을?수확량이?많다는?이유로?정부가?보급종?생산·공급을?중단시켜?벼?재배농가들이?반발하고?있다.

최근?경기도?벼?재배농가들에?따르면?지난?2014년?경기도농업기술원이?개발·육성한?벼?품종?‘참드림’은?중만생종으로?병해충?저항성이?강하고?밥맛이?우수해?재배면적과?소비가?늘어?경기미를?대표하는?신품종으로?각광받고?있다는?것.

그러나?농식품부는?쌀?생산량?증가에?따른?적정생산?유도를?위해?‘벼?품종?특성’?기준을?마련,?10a(300평)당?570kg?이상?벼?품종의?보급종?선정을?제외한다는?방침을?수립했다.
참드림은?2014년?품종개발?당시?10a당?590kg의?생산량을?기록,?‘벼?품종?특성’?수확량을?초과해?농식품부는?올해부터?원원종·원종·보급종?생산을?전면?중단토록?조치했다.

이로?인해?올해?‘참드림’?벼?재배면적을?확대하기?위해?준비했던?농가들은?벼?품종을?구하지?못해?영농에?차질을?빚고?있다며?정부를?비난하고?있다.

연천군?백학면에서?3년?전부터?참드림?벼를?재배·생산하고?있는?한?법인?대표?김모(49)씨는?“그동안?경기미를?대표했던?추청벼보다?수량성과?밥맛이?좋고?병해충?저항성이?높아?소득증대는?물론?소비자?주문도?계속?증가해?현재?참드림?쌀은?없어서?못팔?정도”라고?강조했다.

특히?김씨는?“수확량도?개발?초기당시?질소비료를?10a당?9kg?시용시?590kg이었다”면서?그러나?질소시비?과다에?의한?도복피해가?심해?현재?벼?재배농가들은?도?농업기술원의?품질?고급화?적정?생산?매뉴얼인?질소시비량?7kg에?맞춰?재배해?10a당?생산량도?520~550kg에?불과하다”고?주장했다.

파주시?탄현면의?박모(53)씨도?“기존?파주쌀은?판로에?어려움이?있었으나,?신품종?참드림?쌀이?소비자들로부터?큰?호응을?얻어?돌파구를?찾은?듯?했는데?정부가?이를?가로막아?억장이?무너진다”며?“생산량도?10a당?540kg?수준인데,?농식품부는?개발초기?당시?기준을?적용할?게?아니라?현재?수확량의?실제?검증을?통해?기준?적용을?개선해?줄?것”을?촉구했다.

참드림?쌀은?육성?후?짧은?기간임에도?각종?전문가·소비자?식미평가에서?최상위를?점유하고?있으며,?미곡종합처리장?수매?및?브랜드화?등의?성과를?내고?있다.

더욱이?파주시는?올해?파주쌀?경쟁력?제고를?위해?참드림?벼?재배면적을?전체?22%인?1400여ha로?늘린다는?방침을?수립한?바?있다.?안성시도?지난해부터?참드림?쌀을?베트남으로?수출하는?등?전략적인?쌀?정책을?펼치고?있다.

한편?농식품부의?‘벼?품종?특성’?기준?적용도?형평성에?어긋난다는?지적이?제기되고?있다.?경기도농업기술원?관계자는?“전남?지역을?대표하는?신동진?벼?품종은?10a당?596kg의?생산량을?기록함에도?벼?농가?60%이상이?이?품종을?재배하고?있다는?이유로?보급종에서?제외시키지?않고?공급하고?있다”라며?“이?같은?일관성?없는?제도?때문에?경기도?벼?재배농가들은?상대적?박탈감과?피해를?입고?있다”고?정부의?벼?보급종?제도개선을?요구했다.

이에?대해?농식품부?관계자는?“쌀?과잉으로?생산조정제를?실시하고?다수확?품종?재배를?지양하고?있는?상황”이라며?“10a당?570kg도?많다고?판단해?앞으로?이보다?수량이?적은?품종을?보급종으로?선정할?방침이며,?지역?환경에?따라?그?품종?아니면?재배하기?어려울?경우?대체?품종이?개발될?때까지?고려할?것”이라고?말했다.

경기=이장희?기자?leejh@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