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PLS제도 준비 제대로 하나 ③또다른 문제, 소면적 작물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3-14 15:28
조회
861


전용 농약 적은 탓 ‘불이익 당할라’ 발동동






▲ 시금치, 상추 등 소면적으로 재배되는 채소의 경우 병해충 방제용으로 등록된 농약이 부족한 실정이다.

참나물·깻잎·상추·시금치?등
전용?약제?개발?미흡해
엽채류용?관행적?사용
“유통?못하게?될라”노심초사
농기원?농약?직권등록?추진


PLS?제도를?도입하면서?문제점으로?부각될?사안은?비의도적인?농약?검출뿐만?아니다.?전체?농산물?중?비중이?낮은?소면적?작물에서도?나타날?수?있다.?벼,?배추,?사과?등?대표적인?품목과?달리?비경제적이라는?이유로?인해?소면적?작물의?경우?병해충?방제에?적합한?농약?개발이?미흡한?실정이다.

경기도?파주에서?상추,?시금치?등?근교채소를?생산하는?김정일?정일농장?대표도?PLS?제도?시행을?앞두고?걱정이?앞선다.?어차피?샐러드나?쌈,?나물?등?비슷한?형태로?섭취하는?엽채류?이다보니?해충이?발생하면?관행적으로?함께?사용하고?있기?때문이다.

김정일?대표는?“총체벌레,?진딧물?등?해충은?비슷비슷해서?하우스에?재배되는?작물에?공동으로?사용하고?있다”라며?“그나마?예전에는?시금치에?적용할?수?있는?농약이?전혀?없었는데?지금은?그래도?몇?가지?개발돼?농가들의?어려움이?줄었다”고?밝혔다.

또한?농업현장에서?당면한?문제?중?소면적?품목과?함께?다양해진?식문화?확산으로?동남아?등지에서?유입된?작물에?필요한?농약도?등록해야?한다.

김정일?대표는?“최근?베트남?국수?수요?증가로?동남아와?중국?지역에서?많이?먹는?향신료?채소인?고수를?재배하고?있는데?전용?농약이?없다보니?엽채류에?사용한?농약을?적절하게?활용하고?있다”라며?“만약에?고수에?적합한?농약이?등록되지?않으면?내년부터?시행될?PLS?제도로?인해?시장에?유통할?수?없게?될?것”이라고?우려했다.

이어?김?대표는?“아직까지?시청이나?행정기관에서?관련?교육이?진행되지?않아?정확한?정보를?얻기?어려운?실정”이라며?“요즘?상추나?시금치?가격이?너무?낮은데?고수는?높은?가격에?거래되기도?해?농가?소득향상에?도움이?된다.?혹시라도?제도?때문에?농가들이?피해를?입지?않도록?올바른?방안이?마련되기를?기대한다”라고?강조했다.







그래도?전국에서?참나물,?깻잎,?시금치,?상추?등?소면적으로?재배하는?농가들은?PLS?제도?시행으로?불이익을?당하지?않을까?염려하고?있는?실정이다.?이에?각도?농업기술원도?전면적인?제도?시행에?앞두고?병해충?방제?약제가?없거나?시급한?주요?작물을?대상으로?농약?직권?등록사업을?추진하는?것으로?나타났다.

경북농업기술원의?경우?경북지역?특산물인?△참외,?오미자?등?특화작물?△부추,?미나리,?시금치,?산딸기?등?소면적재배?작물용으로?등록된?병해충?방제약제는?부족하다고?분석한다.?만약?PLS?제도가?시행되면?검사과정에서?잔류농약?검출률이?높을?것이라고?전망한다.

이에?경북농업기술원은?지난해부터?소면적?작물을?대상으로?방제가?시급한?병해충을?조사하고,?올?2월에는?관내?9개?연구소의?병해충?관련?담당자?협의회를?열었다.?회의?결과?참외,?모과,?오미자,?포도?등?21개?주요?작물의?병해충에?대해?106종의?농약등록을?목표로?시험을?추진할?계획이라고?한다.?곽영호?경북도?농업기술원장은?“경북지역?특화작물과?신소득?작물?등에?필요한?약제를?지속적으로?발굴·등록해?농업인들의?피해를?최소화하는데?최선을?다?하겠다”라고?밝혔다.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