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농민 두 번 죽이는 언론··· 값 오르면 무조건 '폭등'..실상 무시, 자극적 단어 붙여 편향보도 일쑤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2-05 09:51
조회
984



최강?한파로?생산비?급증?불구
평년보다?시세?낮은?품목?많은데
일부?품목?오른?기사만?도배

지난?12년?채소가격?보도?키워드
'폭락'은?'폭등'의?절반도?안돼
작년엔?'36대?315'로?더?쏠려

농산물?최대?대목?설?앞두고
'거짓?뉴스'에?농가?치명타
지방선거까지?장기?침체?우려도

여지없이?설?대목을?앞두고?한파로?인해?농산물?가격이?급등했다는?보도가?이어지고?있다.?실상은?유례없는?한파로?인한?생산비가?크게?증가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평년보다?낮은?시세로?허덕이는?품목이?많다.?무엇이?이런?자극적인?보도가?이어지게?하는?것일까.?또?이런?소식을?접하는?산지는?실제?어떤?상황일까.?이를?살펴봤다.

▲급등한?품목은?있을?수밖에?없다=어느?산업보다?농산물은?품목이?다양하다.?공영?농산물?도매시장에서?거래되는?청과부류도?100여개?품목에?달한다.?돌려?말하면?상승한?농산물?품목은?있을?수밖에?없다는?얘기다.?대다수?품목의?가격이?급락했어도?일부?품목은?급등할?수도?있는?것이다.

비교?시기도?급등한?품목을?만들?수?있다.?예를?들어?A품목의?평년?시세가?5만원,?1월?시세가?2만원,?2월?시세가?4만원이었다면?‘A?품목?한?달?새?가격?두?배로?급등’이라는?글을?쓸?수?있고,?이는?지탄의?대상이?될?수?있어도?팩트(사실)가?아니지는?않다.

자동차나?아파트처럼?농산물?가격은?꾸준히?상승하지도?않는다.?오히려?20년?전?가격보다?못한?가격대가?나오기도?한다.?이는?폭을?좁히면,?즉?20년?전보다?못한?가격이?나온?시점을?기준으로?삼으면?급등했다는?결과로?이어질?수도?있다.

▲언론의?구미는?급등에?맞춰져?있다=언론의?구미도?급락보다는?급등에?맞춰져?있다.?최근?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주최한?2018농업전망?중?채소?수급동향과?전망?자리에서?안병일?고려대?교수는?‘수급관리?강화를?통한?적정?농산물가격?유지’를?주제?발표하며?언론의?편향된?보도를?지적했다.?이에?따르면?2006년에서?2017년까지?12년?동안?‘채소가격?폭등’이라는?키워드가?신문?기사에?출현한?횟수는?총?4598회에?달한?반면?‘채소가격?폭락’이라는?키워드가?신문?기사에?출현한?횟수는?2268회로?절반에도?못?미친다.?최근?들어?이런?경향이?더?강해?2017년?폭등?키워드는?315회,?폭락?키워드는?36회로?나타났다.?가격?상승보다는?하락을?더?많이?겪는?산지의?농가들?입장에선?절대적으로?억울한?입장이다.

반면?해당?산업에서의?가격이?10%?상승했을?경우?전체?물가에?미치는?영향은?농림업이?석유?및?석탄제품,?화학제품,?금속제품,?전력,?가스?및?수도,?부동산?및?사업서비스,?운수?및?보관?등?다른?업보다?절대적으로?낮다.?그러나?이들?산업은?대부분?폭락?등?가격이?하락하지?않고?지속적으로?상승하기에?폭등이라는?말을?붙이기가?쉽지?않다.?이에?반해?농산물?가격은?급락?등?하락하는?일이?많아?급등이나?폭등?등?자극적인?단어를?붙이기에?상대적으로?용이하다.?자연스레?언론의?구미는?농산물,?그중에서도?가격?급등에?맞춰져?있다.

▲최근의?급등?보도는?더?치명적이다=최근의?농산물?가격?급등?보도는?농가들에?더?치명적이고?아프게?다가온다.

우선?1월말에서?2월초로?이어지는?최근은?농산물?최대?대목인?설?시장이?형성되고?있는?시점이다.?농산물?소비가?한창?이뤄져야?할?때에?농산물?가격이?높다는?보도는?소비?시장을?얼어붙게?할?수?있다.?또한?보통?대형선거철이?있는?해엔?소비가?침체되던?특성상?오는?6월엔?전국지방동시선거도?있어?설?이후?농산물?시장도?회복하지?못할?우려도?있다.?상반기?내내?농산물?시장이?침체될?수?있다는?의미다.

특히?산지에선?올겨울?유독?혹독한?한파에?따른?난방비와?최저임금?상향?조정으로?인한?인건비?상승?등?생산비가?많이?들어가?어려움이?가중되고?있다.?반면?가격이?평년보다?못한?품목도?다수?있다.?이런?산지에?들려오는?농산물?가격?급등?보도는?농가들의?농산물?생산?의지자체를?꺾어놓을?수?있을?만큼?치명적으로?다가오게?한다.






청양계?풋고추?도매값
평년보다?44%?하락?불구
한?달?전?가격과?비교
‘116%?상승’?자극?보도
산지폐기?나섰던?농민들
“어처구니?없다”?분통


농산물?최대?성수기인?설?대목으로?접어드는?길목에?한파로?인해?농산물?가격이?급등했다는?편향된?보도가?이어지며?농산물?소비에?찬물을?끼얹고?있다.

최근?농림축산식품부?등에?따르면?‘농산물?가격?급등’,?‘한파?겹쳐?채소?가격까지?껑충’?등?농산물?가격의?상승에?초점을?맞춘?편향된?기사가?쏟아지고?있다.?한파?등으로?풋고추?116%,?오이?109%,?파프리카?91%?등?채소?가격이?한?달?새?두?배?수준으로?폭등했고,?애호박?58.8%,?오이?45.8%,?풋고추?74.4%?상승?등?다수의?채소?품목도?가격이?상승하고?있다는?것이?주요?요지다.

그러나?이는?한쪽면만?보는?편향된?시각이라는?지적이?지배적이다.?말?그대로?정확한?기준?없이?보고?싶은?면만?본다는?것이다.

대표적인?사례가?이번에?물가?상승의?주범으로?몰린?풋고추.?지난달?31일?한국농촌경제연구원?농업관측본부에?따르면?1월?가락시장에서의?청양계풋고추?도매가격은?10kg?상품?기준?4만8500원으로?전년보다?23%?상승했지만?평년보다는?44%나?하락했다.?1월?하순엔?6만5000원으로?2만원?후반대였던?12월과?3만원?초반대였던?1월?상순보다는?올라섰지만?여전히?평년?1월?도매가격인?8만7200원보다는?밑에?있다.?이를?최근?농산물?가격?기사인?‘한?달?새?풋고추?116%?상승’에?빗대보면?틀린?말은?아니다.?그러나?이는?한?달?전?가격이?터무니없이?낮았기?때문이지?실제?가격이?우려할?만큼?상승했기?때문은?아니다.?오히려?현재?시세는?평년보다?낮은?상황이다.?5가?기준인데?1에서?2가?됐다고?폭등했다고?하는?것은?옳지?않다는?의미다.

특히?평년?수준은?못하지만?그나마?풋고추?가격이?상승한?것은?지난달?가격이?폭락하자?자체적으로?산지?폐기를?단행하는?농가들의?아픔이?있었기에?가능했다.?한파로?인해?생산비는?급증한?상황에서?산지폐기?등으로?겨우?가격을?반등시킨?농가들은?농산물?가격이?상승했다는?어처구니없는?보도에?분통을?터트리고?있다.

비단?풋고추뿐만이?아니다.?농식품부가?1월?29일?기준?동기간의?평년가격과?비교한?결과?언론에서?보도한?전체?15개?품목?중?절반이?넘는?8개?품목이나?평년보다?낮은?시세가?형성됐다.?상승?품목?중에서도?4개?품목은?평년?대비?10%?이내의?소폭?상승에?불과했다.

가락시장의?한?경매사는?“농산물?가격에?대한?편향된?보도는?가뜩이나?얼어붙은?농산물?시장에?찬물을?끼얹는?꼴”이라며?“더욱이?농산물?최대?소비?대목인?설?대목을?앞두고?이런?식의?보도가?이어지면?유독?올해?거센?한파로?인해?생산비가?급증한?산지와?소비에?애를?먹는?시장을?두?번?죽이는?처사”라고?비판했다.




김경욱?기자?kimkw@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