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연합뉴스)최저임금 인상 농촌에 더 타격…농민 88%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2-05 09:39
조회
753




















농민 88% "최저임금 인상, 농업에 미치는 영향 많다" (CG)

























농민 88% "최저임금 인상, 농업에 미치는 영향 많다" (CG)[연합뉴스TV 제공]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조사 결과

(서울=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농민 10명 중 9명 가까이가 최저임금 인상이 농업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전국 읍면 농민 936명을 대상으로 우편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8.0%가 "최저임금 인상이 농업 분야에 미치는 영향이 많다"고 밝혔다.

최저임금이 인상돼 외국인 근로자들을 고용하는 농가의 부담은 커졌다.

농촌경제연구원의 보고서를 보면 최저임금 인상으로 올해 농업임금은 지난해보다 13.0% 상승하고, 농업소득은 8.7% 감소할 것으로 추정됐다.

"최소임금 인상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이 많다"는 도시민의 응답 비율은 82.9%였다.

도시민 조사는 전국 도시지역 만 19세 이상 남녀 1천500명을 상대로 가구 방문 면접형태로 실시됐다.

최저임금 인상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이 "많다"는 응답 비율은 농촌과 도시에 큰 차이가 없었지만 "매우 많다"는 응답 비율은 농업인 66.2%, 도시민 28.7%로 큰 차이를 보였다.

농촌경제연구원은 "농업인이 도시민보다 최저임금 인상이 농업 분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온실에서 외국인 근로자들이 호접란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농민의 83.8%는 "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시행이 국내산 농축산물과 외식 수요에 영향을 줬다"고 밝혔다.

김영란법은 2016년 9월부터 시행됐다.

도시 거주 국민 77.2%도 같은 견해를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농업인 51.6%는 "청탁금지법 영향력이 매우 컸다"고 대답했다.

수입 농산물과 비교해 국내산을 항목별로 평가한 결과 도시민은 국산 농산물의 안전성(69.9%), 신선도(85.5%), 맛(78.9%) 부문에 좋은 평가를 했다.





















대형마트에서 고객이 설 선물세트를 살피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