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전업농신문)농식품부, 청탁금지법 개정 효과 올린다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1-18 09:40
조회
897

93243_25456_206.jpg
청탁금지법?안심?스티커
?청탁금지법 시행령 시행에 따른 후속조치 발표


[전업농신문=강성용?기자]농림축산식품부는?17일?청탁금지법?시행령이?개정?시행됨에?따라?농업계의?기대와?유통현장의?분위기를?설명하고,?개정효과를?배가하기?위한?계획을?발표했다.


농식품부?김영록?장관은?“청탁금지법?시행령?개정은?법?시행?이후?농업계가?겪은?어려움에?대해?국민?여러분께서?많은?이해와?관심을?갖고?배려해주신?결과”라고?밝혔다.

실제?수입농산물?증가?등으로?어려움을?겪고?있는?농업계에서는?농축산물?선물의?가액?기준이?현실화된?것을?환영하고?있으며,?올해?설?대목부터?국산?농산물?소비가?늘어나는?등?농가소득에?많은?도움이?될?것으로?기대하고?있다.

농업계의?기대에?대한?설명과?함께?농식품부?장관은?이번?시행령?개정이?청탁금지법의?취지가?훼손되는?일이?없어야?함을?분명히?밝혔다.

농식품부가?확인한?바에?따르면?청탁금지법?시행령이?개정됨에?따라?실제로?유통현장에서?긍정적인?반응이?나타나고?있다.

농협?하나로마트의?설?선물?사전예약판매)?실적은?전년?설에?비해?65.3%?증가한?것으로?조사됐으며,?대형마트?등은?실제?찜갈비,?불고기?등으로?구성된?10만원?이하의?한우?선물세트를?구성하여?판매하고?있고,?화훼도?연초?인사철을?맞아?그동안?떨어졌던?동양란?시세가?시행령?개정을?통해?평년?가격을?회복했다.

농식품부?관계자는?설이?가까워지면?그?효과는?더?크게?나타날?것이라고?예상했다.

이에?농식품부는?청탁금지법?시행령?개정?효과가?더욱?배가될?수?있도록?지난해?12월?13일?발표한?‘청탁금지법?시행령?개정에?따른?농식품?분야?보완대책’을?지속?추진해나간다는?방침이다.

화훼는?경조사·선물용?위주?화훼?소비문화를?생활용?소비로?전환하고,?화훼?품질제고를?위한?유통방법도?개선한다.

화훼?주요?거점에?수집,?보관,?포장,?배송?및?경매?등의?기능을?가진?‘화훼종합유통센터’를?올해?2개소?신설하고,?슈퍼마켓,?편의점?등?소매점?내?꽃?판매코너를?지속?설치해,?소비자들의?구매접점을?확대한다.

반응이?좋았던?일상愛꽃(1table?-1flower)?운동도?지속하여?금년에는?생활용?꽃?소비문화를?민간에?정착시킬?계획이다.

과수는?생애주기별?과일?소비?프로그램을?도입하고,?소비트렌드에?맞는?품종?다양화?등을?지원한다.

올해?처음으로?초등학교?돌봄교실?대상으로?과일간식을?제공하고,?직장인?과일도시락?캠페인*,?고령자?‘과일섭취+식생활교육’?사업도?실시한다.

제철과일?소비?활성화를?위해?과일?Day?주간에?대형?마트?등과?연계하여?할인판매?등?집중?판촉을?실시한다.

동시에?사과·배?등?6대?과일?중심의?생산?구조를?소비자?수요에?맞는?과일로?전환할?수?있도록?인센티브를?주는?방안을?검토?중이다.


93243_25454_1222.jpg

상대적으로?가격대가?높은?한우·인삼은?상품?구성을?다양화해?소비자?부담을?줄여나갈?계획이다.

한우?비선호?부위를?활용한?가정간편식?상품을?개발하고,?소포장·실속형?선물세트?우수상품에?선정(6개?브랜드?선정)된?경우?카다로그?홍보를?지원한다.?한우?자조금을?통한?택배비?지원?등도?실시한다.

인삼제품도?1회용?홍삼캡슐,?1주일용?홍삼?파우치?등?제품?구성을?다양화해나간다.
외식부문에서는?식사비가?조정되지?않은?외식업체의?경영안정화를?위해?자금지원을?확대하고,?경영비?부담을?완화한다.
식품외식종합자금?지원을?확대해?최저임금?인상?등으로?인한?외식업체?자금난을?해소하고,?외식업체?식재료?공동구매?조직을?활성화하여,?식재료?구매비용을?절감할?수?있도록?할?계획이다.

동시에?이번?설?선물로?국산?농산물이?많이?팔릴?수?있도록?홍보와?판촉도?강화한다.

주는?사람과?받는?사람?모두?안심해도?되는?선물이라는?것을?알?수?있도록?하는?스티커를?대형?유통업체?등에?기?배포(100만장)했으며,?과수·한우?등의?소비?촉진을?위하여?농업인?단체?등과?공동으로?다양한?판매행사를?실시하고,?‘설?선물?모음집’도?제작하여?민간기업,?공공기관?등에?배포한다.

더불어?소비자들이?농산물?가공품의?원·재료로?농축산물이?50%?넘게?사용되었는지를?확인할?수?있는?방안도?마련됐다.

‘사과?주스’처럼?제품명에?농산물이?포함된?경우에는?포장지?정보?표시면에서?원재료와?함량?확인이?가능하며,?함량이?기재되지?않거나,?정보표시면에?명시된?글씨?크기가?작아?확인하기?어려운?경우에는?배포된?스티커가?붙어있는지?여부를?확인하면?된다.

스티커?디자인?파일은?농식품부?홈페이지?개편에?맞춰?스티커?사용기준이?명시되어?있는?‘바른사용?동의서’를?작성(체크)한?후?다운로드?받을?수?있도록?할?계획이다.

농식품부?김영록?장관은?“농업에?보내주신?국민?여러분들의?배려에?감사드리며,?앞으로?농식품부는?걱정없이?농사짓고,?안심하고?소비하는?대한민국을?만들어?가는데?모든?역량을?집중해나가겠다”는?의지를?밝혔다.

강성용 기자??wfvm@palnews.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