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최저임금 인상, 농업 현장은 <2>파프리카 수출농단/“3~4년차 숙련노동자 임금은 어쩌나” 걱정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1-17 09:41
조회
971



▲?경남수출파프리카생산자연합회?강동규?회장(맨오른쪽)을?비롯한?회원들이?가격하락이?심각한?상황에서?최저임금까지?오른?상황에?대해?논의하고?있다.

신규?직원?첫월급과?비슷
상대적?박탈감?없애려면
기존?직원들?임금도?인상?불가피
수출단가?계속?떨어져?‘적자’
인건비?상승폭?감당?어려워


수출효자?품목이라고?각광?받으며?급성장?해온?파프리카?수출농단?농가들의?한숨이?깊어지고?있다.?최근?몇?년?사이?수급?불균형이?심화되면서?내수?및?수출가격이?전년보다?크게?하락했기?때문이다.?더구나?올?최저임금(시간당)이?지난해보다?크게?올라?농가들의?생산비?부담은?가중될?수밖에?없다.?이에?농업현장에서는?가격?하락과?최저임금?인상이라는?큰?과제?앞에서?어떻게?대응할?것인지?나름?돌파구를?찾기?위해?고심하고?있다.

지난?1월?11일?경남농업기술원?ATEC교육장에서?개최된?(사)경남수출파프리카생산자연합회(회장?강동규)?정기총회에?참석한?농가들이?회의를?마치고?다시?모였다.?올해부터?인상?적용된?최저임금으로?인해?수출농단에서?파생되는?문제를?논의하기?위해서다.

배현표?가야파프리카수출농단?대표는?“하우스?1ha당?3명의?인력이?필요한데?대부분?외국인?노동자들이다.?5년차?직원의?경우?첫?해에?110만원(208시간?기준)으로?계약해서?지난해?157만원까지?지급했다”라며?“그런데?올해?배정되는?직원부터는?첫?계약부터?156만6240원을?줘야?한다”고?운을?뗐다.

배?대표는?“현재?3~4년?일?해왔던?직원들은?최저임금?기준?이상?받는데도?신규?배정될?직원과?같은?수준의?급여인?것을?알게?되면?상대적인?박탈감을?가지게?될?것”이라며?“결국?기존?직원들에게?20만원?정도?임금을?인상?시켜줘야?할?상황에?놓일?텐데?농가?입장에서는?굉장한?타격으로?다가오게?된다“라고?우려했다.

또한?김삼수?대곡수출농단?대표는?“신규?직원을?기준으로?하면?1인당?23만원?정도를?인상시켜?줘야?하는데?농업현장에서?봐서는?너무?과도한?인상률이라고?생각된다”라며?“일률적으로?인상하다보면?숙련된?노동자들을?배려해?줄?수?있는?기회가?상실되는?만큼?외국인?노동자?출신국?경제?사정?고려한?임금책정이?필요하다고?본다”라고?주장했다.

더불어?김?대표는?“그나마?고용노동부에?4명이?필요하다고?신청해도?겨우?2명?배정되는?실정이어서?임금을?주는데도?충분한?인력을?확보하기?어려워?불법체류?외국인?노동자를?고용하는?농가들이?많다”라며?“이런?농가는?정부의?일자리고용안정기금?13만원조차?지원받지?못한다.?지금이라도?농업?분야에?충분한?인력을?늘려야?한다”라고?강조했다.

이렇게?파프리카?수출농단이?최저임금?인상에?대해?민감하게?반응하는?이유는?파프리카?가격하락?현상이?심각해서다.?현재?수출농단에서?분석한?농가의?수취가격은?1kg당?1800~2000원?선이다.?문제는?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조사결과?겨울?작기?기준으로?단위면적?3.3㎡(1평)당?평균?생산량은?50kg?정도인데?동절기?생산비는?13만원에?육박하기?때문이다.?이럴?경우?농가?수취가격을?1kg당?2000원이라고?적용해도?대부분?농가들의?수취가격은?3.3㎡당?10만원이어서?3만원을?적자?보는?구조다.

강동규?회장은?“현재?일본?수출가격은?1500엔(5kg?기준)으로?지난해?2000엔?대비?25%?낮은?가격이다”라며?“국내에서?단위면적당?60kg?이상?수확가능?한?곳은?유리온실이나?첨단?필름온실?정도로?상위?10%에?불과해?대다수?농가는?적자?경영에?노출돼?있다”라고?분석했다.

이에?따라?박중묵?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회장은?“외국인?노동자의?최저임금은?보장돼야?하지만?농업현장의?어려움이?배제돼서?안?된다.?더불어?비싼?인건비를?부담하며?고용하는데?충분한?인력을?배정해주고,?최소한?건강상태나?농업?분양?적합성?정도를?확인?가능하도록?이력서를?첨부해?주면?좋겠다”라고?밝혔다.

이동광?기자?leedk@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