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농업분야 추가 양보 절대 안된다”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7-11-09 09:41
조회
1061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김지식)는?미국?트럼프?대통령?방한?하루?전인?지난?6일?서울?세종문화회관?인근에서?‘한·미?FTA?개정?협상?규탄?긴급?기자회견’을?개최했다.?이날?기자회견에는?김지식?회장을?비롯한?한농연?임직원과?함께?이홍기?한국농축산연합회?상임대표,?문정진?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등이?참석,?‘한·미?FTA?개정협상에서?농업부문을?제외하라’고?주장했다.?김흥진?기자

트럼프?대통령?방한?앞두고
농민·축산단체?기자회견
한·미FTA?피해?이미?심각
농업부문?반드시?제외를


미국?트럼프?대통령?방한을?하루?앞둔?지난?6일,?농민단체들이?서울?세종문화회관?앞에?모였다.?이들은?한·미?FTA?개정협상이?자칫?농축산물?시장의?완전개방으로?귀결될?수?있다는?우려를?표출하며,?“한·미?FTA?개정협상에서?농업부문을?반드시?제외하라”고?외쳤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가?지난?6일?이홍기?한국농축산연합회?상임대표,?문정진?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등?농민단체장?및?임직원?20여명이?참석한?가운데?‘한·미?FTA?개정협상?규탄?긴급기자회견’을?열었다.?무역통계진흥원에?따르면?지난해?기준?농축산물?대미?수출액은?7억2000만달러인데?비해?대미?농축산물?수입액은?수출액의?10배인?71억8000만달러.?농축산물?교역규모도?발효?전?평균?59억달러에서?65억달러로?증가,?한·미?FTA?발효?이후?농업분야?무역수지가?악화되고?있는?상황이다.?이처럼?한·미?FTA로?농업분야?피해와?희생이?누적되고?있는?여건에서?한·미?FTA?개정협상은?우리나라?농업을?더욱?악화시킬?것이란?걱정이?커지고?있다.?한농연이?기자회견을?개최한?이유다.

김지식?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은?“미국은?농업강국으로,?권투경기에서?미국?체급이?헤비급이라면?대한민국은?이제?경량급을?면치?못하고?있는데,?경쟁력이?낮은?대한민국보고?헤비급인?미국과?싸우라고?하는?게?공평하고?공정하다고?말할?수?있겠는가”라며?“우리?농업은?5000만?국민의?먹거리를?책임지는?생명산업으로서?국민?모두가?지켜내야?할?의무가?있는?만큼?한·미?FTA?개정협상에서?농업부문은?반드시?제외해야?한다”고?말했다.

이홍기?상임대표는?“대책없는?한·미?FTA?개정협상을?두고?농민단체는?끝까지?투쟁할?것을?천명한다”고?외쳤고,?문정진?회장도?“우리?농업을?반토막?낸?한·미?FTA는?폐기해야?하고,?만약?협상을?한다면?쌀?한?톨도,?고기?한?점도?절대로?양보할?수?없다는?점을?반드시?인식해달라”고?촉구했다.

기자회견?참가자들은?“정부가?한·미?FTA?개정협상에서?농업분야가?추가?피해를?입지?않게끔?적극?대응하겠다는?입장을?내놨지만,?△쌀?시장?개방?△동식물?검사·검역?절차?대폭?완화?△TRQ?확대?및?관세?철폐?등?우리?농업에?심각한?타격을?줄?수?있는?결과가?도출될?가능성?마저?배제할?수?없는?상황”이라며?“투입?대비?산출만을?중시하는?경제적?패러다임으로?농업을?인식한?결과로,?이제부터라도?정부는?경제성장이라는?명목하에?식량안보를?책임지는?국내?농업을?또다시?간과하는?우를?범해서는?안?될?것”이라고?주장했다.

이들은?‘한·미?FTA?개정협상에서?농업부문을?반드시?제외하라’는?주장과?함께,?한국농업의?지속가능한?발전?토대를?마련하기?위해?‘FTA?농어촌상생기금의?자금?조성?대책을?즉각?마련할?것’,?‘농업분야?예산을?국가?전체?예산?증가율과?비슷한?수준으로?확대할?것’,?‘청탁금지법?대상에?국내산?농축수산물을?예외조항으로?인정할?것’?등도?‘한·미?FTA?개정협상?중?농업분야에?대한?한농연의?요구사항에’?담았다.

조영규?기자?choyk@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