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농협 원료곡 매입가격 결정에 '촉각'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7-10-11 10:06
조회
1121



▲?파주?소재?파주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전경.?조생종?매입물량이?줄어들면서?RPC?앞마당이?텅?비어?있다.
현장?속으로/공공비축미?매입?앞둔?철원·파주

추석?이후?공공비축미?매입?본격화
조생종?생산량?전년보다?감소

철원지역은?수확?막바지
동송농협?40kg?조곡?5만4000원?동결



지난달?25일부터?시작된?공공비축미?매입은?물량배정을?거쳐?추석연휴가?지나야?본격화?될?것으로?보인다.?특히?올해는?최종?매입가액의?일부를?우선?지급하는?우선지급금이?사라진?상황에서?공공비축미?매입이?진행되는?첫해로?공공비축미?매입?과정에서는?물론?농협이?원료곡?매입가격을?결정하는?데도?다소?혼란이?있을?것이라는?의견도?나온다.

추석에?맞춰?판매하기?위해?주로?재배되는?조생종은?수확이?끝나가는?상태로?생산량은?전년보다?줄었다는?의견이?많다.?이에?따라?신곡물량의?적체현상은?아직?발생하지는?않고?있는?것으로?보인다.

이와?함께?올?봄?기록적인?가뭄으로?간척농지에서?대대적인?염해가?발생한?가운데?‘한국농어촌공사가?관리하는?양수장에서?짠물이?공급되면서?피해를?입었다’는?화성?이화리?지역?벼?농민들은?수확의?기쁨은?고사하고,?피해보상을?위한?지루한?싸움을?이어가고?있었다.

추석을?앞둔?지난달?25~26일,?수확의?기쁨으로?한창이어야?할?경기?파주와?강원?철원지역의?농협?미곡종합처리장(RPC)?찾아?2017년산?벼?매입?상황을?알아보고,?경기?화성?이화리?들녘에서는?염해로?고충을?겪고?있는?한?농민을?만났다.

▲조생종은?계약물량?절반만=주력인?만생종?‘추청’?물량이?터지지?않은?파주지역의?들녘은?한창?벼가?익어?가고?있었다.?본격?수확이?이뤄지지?않은?탓에?파주시?농협들이?공동출자해?만든?파주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파주통합RPC)의?앞마당도?텅?비어?있었다.?지난?해?10월?하순?본격?수확?후의?광경과는?사뭇?대조적이었다.

파주통합RPC?한?관계자는?“파주?지역의?주력물량은?추청인데?만생종이다?보니?아직?본격적인?수확이?이뤄지지?않았다”면서?“추석?시장출하용으로?재배하는?조생종도?7~8월?비가?많이?오고,?재배면적이?감소한?탓에?매입물량이?줄었다”고?말했다.

파주통합RPC가?올해?매입하기로?계획한?조생종?물량은?300톤?가량.?하지만?매입량이?150톤에?그치면서?들어오는?원료곡을?‘그날그날’?도정해?내보내는?깐깐한?일정으로?RPC를?돌리고?있었다.

신곡가격이?어떻게?형성되고?있는?지를?묻는?질문에?이?관계자는?“8월말부터?구곡이?소진되는?현상을?보이면서?하루?매입해?하루?판매하고?있는?상황”이라면서?“올해?같은?경우는?처음이라고?할?수?있다”고?말했다.

신곡가격은?회복세라는?말.?하지만?본?물량이?나오는?10월?중·하순이후에도?현재와?같은?가격?회복세가?이어질지에?대해서는?여전히?미지수라는?입장이었다.?그는?“최근?회복세를?보이고?있는?산지쌀값이?본?물량이?나오는?이달?중·하순까지,?그리고?이후에도?이어질?것인지가?무엇보다?중요한데,?현재로서는?상황을?봐야?할?것?같다”면서?“소량?재배되는?조생종의?작황이?전년에?비해서는?좋지?않았지만?주력인?만생종?물량은?아직?작황을?예측하기?어렵고,?여무는?시기도?조금?늦어지는?것으로?파악하고?있다”고?말했다.

조합원?등으로부터?연간?3만톤?가량의?원료곡을?매입하는?파주통합RPC는?7일부터?매입에?들어갈?예정.?하지만?25일?현재까지?매입가격을?정하지는?못하고?있었다.

▲70%?매입?끝난?동송농협=주력품종이?조생종인?철원지역은?파주와는?달리?수확이?막바지에?접어들고?있었다.?올해도?전국에서?처음으로?원료곡?매입가격을?정한?동송농협RPC?한?관계자는?“농협이?올해?매입하려고?했던?물량의?70%?정도가?들어온?상황이며,?추석연휴가?끝나는?이달?중순이면?매입이?마무리?될?것”이라고?말했다.

동송농협은?이미?8월?30일,?벼?매입가격을?전년수준인?40kg?조곡?기준?5만4000원으로?결정한?상황이다.?동송농협은?지난?달?5일?전남?보성에서?열린?‘수확기?농민?간담회’에서?김영록?농식품부?장관이?‘선급금이?아닌?확정가격으로?신곡을?매입한?예’로?든?곳으로?당시?김?장관은?이를?두고?농협에?대해?‘높은?확정가?매입’을?당부했고,?지난?달?25일?충북?오송에서?열린?‘농협RPC?조합장과?간담회’에서?재차?협조를?당부하기도?했다.

동송농협의?매입가?결정이?전국적인?관심을?끄는?것은?주력물량에?대한?첫?번째?가격?결정결과라는?점?때문이다.?이?관계자는?“2016년산?조곡?매입가격을?큰?폭으로?내린?바?있고,?RPC?경영도?2016년에?비해?크게?개선이?됐다”면서?확정매입가격을?정한?이유를?밝혔다.

조생종이?주력인?철원지역도?파주지역?조생종과?마찬가지로?전반적인?작황은?전년에?비해서는?감소한?것으로?관측되고?있었다.?이?관계자는?“전반적으로?10~15%?정도?감소한?것?같다”면서?신곡?판매에?대해서도?“9월?4일부터?신곡을?출시하기?시작했는데?2016년산을?소진하면서?햅쌀을?당겨먹고?있는?상황”이라고?전했다.

그는?또?“산지쌀값이?회복세를?보이고?있는?것은?맞지만?2016년산?구곡에?대한?격리가?이뤄졌다면?회복세는?더?가팔랐을?것이고,?원료곡이?떨어지면서?8월?한달?가량?RPC가?쉬어야?신곡?가격이?반등하는?게?시장의?작동원리”라면서?이와?함께?“올해는?공공비축미?우선지급금이?정해지지?않은?상황에서?매입이?진행되면서?농협들의?매입가격?결정과?정부공공비축?매입?참여에?다소?혼선이?발생할?수도?있을?것으로?본다”고?말했다.

정부의?공공비축?매입가격보다?높은?선에서?매입가격이?결정된?것이?확실해?보이지만?동송농협도?공공비축에?참여하기?위한?준비를?하고?있었다.?다음연도?공공비축미?물량?배정이?전년도?매입참여물량을?감안해?결정되기?때문.?이?관계자는?“가격이?떨어질?것을?대비해?일종의?보험을?드는?것이고,?이에?대해서는?조합원들도?동의하는?상황”이라고?전했다.


●염해?화성?농민들은…
“양수장?짠물?공급?탓?농사?망쳐”
2차?3차?모내기에?수확도?감감


156106_17583_70.jpg
염해피해를?입은?이화리?간척농지에서?아직도?여물지?않은?낱알을?들어?보이는?김도규?농민.

올?초?양수장에서?짠물이?공급되면서?농사를?망친?화성?이화리?간척지?벼?재배농민들은?올?추석이?반갑지만은?않다.?두?번?세?번씩?모내기를?한?탓에?작기가?늦어졌고,?또?아직도?자라고?있는?벼를?수확해도?올?곧은?쌀이?얼마나?나올지도?미지수라는?것.?특히?수확물량을?받아줄?RPC가?있겠느냐는?말까지?나온다.

피해현장에서?만난?농민?김도규(피해대책위원장)?씨는?“대부분?두?번?세?번씩?모내기를?하면서?이중?삼중으로?비용이?들어간?데다?작기가?늦어지면서?낱알이?제대로?여물지도?못한?상황”이라면서?“수확을?해?봐야?콤바인?작업비나?나올지?모르겠다”고?한탄했다.

특히?문제는?심각한?염해피해를?입은?서산간척지와?달리?이화리는?가뭄에?의한?자연재해가?아니라?이곳에?공급된?농업용수가?원인이었다는?것.?‘지난해부터?진행된?남양호?배수갑문?공사로?인해?바닷물이?유입됐고,?특히?2차?모내기를?하던?시기에는?이미?농어촌공사?관할?지소에서?이?같은?사실을?알고도?농민들에게?알리지?않으면서?피해를?봤다’는?게?김?위원장의?주장이다.

김?위원장은?이에?대해?“자연재해가?아닌?인재라는?점에서?보험을?청구하기도?어렵고,?따라서?간척지에?물을?공급하는?한국농어촌공사?등을?대상으로?피해보상을?요구하고?있는?상황”이라면서?“피해규모를?10만평?정도로?보고?있는데,?농어촌공사?관할지소에서는?변호사를?선임해?피해농민들의?보상청구에?대응하고?있는?실정”이라고?말했다.

결론에?이르기에는?쉽지?않은?과정을?거치게?될?것이라는?전망인?셈으로?이화리?피해농민들이?올?추석을?반길?수만은?없는?이유가?되고?있었다.

이진우?기자?leejw@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