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김포공항 인근 농민 항공기 소음피해 “병까지 생겨”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18-01-08 09:27
조회
990
▲ 김포공항 인근에 거주하는 농민들이 항공기 소음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다.

난청·이명·심장질환?등?질병
귀마개?착용해보지만?무용지물

거주?주민?방음시설?등?지원?반면
농민?피해?지원은?외면?‘분통’

소음피해대책위에?농민대표?배정
종합적?실태?파악?후?대책?마련
소음성?질환?건강검진?등?요구


김포공항?인근에서?농사를?짓고?있는?농민들이?항공기?소음피해에?대한?지원이?전무하다며?대책마련을?촉구하고?나섰다.

지난?4일?김포공항소음피해?농민대책위원회(위원장?안선태)에?따르면?인천시?계양구?상야·노오지동에서?시설채소와?논농사를?짓는?160여?농민들이?김포공항?항공기?소음?고통을?호소하며?피해지원을?요구하고?있지만?정부와?해당?지자체가?이를?외면하고?있다고?비난했다.

이?일대?농경지는?활주로?위치를?알려주는?유도등이?설치된?곳으로?하루?평균?400여대의?비행기가?머리?위로?뜨고?내려?소음피해가?심각한?실정이다.

안선태?대책위원장은?“이?일대?농경지는?75년동안?농사를?짓고?있는?중요한?삶의?터전이다.?김포공항?건립?이후에는?항공기?소음?등으로?매매도?안?돼?오로지?농사만?지어?생계를?유지하고?있다”며?“그러나?비행기?이·착륙시?소음과?분진(미세먼지)?등으로?건강위협과?농작물?생육저하?등의?피해를?입고?있다”고?강조했다.

특히?“농민들은?하루종일?소음에?노출된?상태에서?아침부터?저녁까지?농사일을?하다보니?이미?오래전부터?난청과?이명,?심장질환을?비롯한?스트레스?등의?각종?질병까지?앓고?있다”며?정부와?지자체의?피해?대책지원을?촉구했다.

20여년동안?상야동에서?시설채소?농사를?짓고?있는?유선자(55)씨는?“일할?때?귀마개를?착용해도?소용없어요.?비행기?소음으로?목소리도?자동으로?커지고,?5년전부터는?난청과?이명까지?생기고?신경안정제까지?복용하고?있어요”라며?“힘들게?농사?지어?세금도?잘?내는?국민인데?주택가?주민들한테는?전기료에?에어컨,?방음시설?등을?지원해주면서?병까지?앓고?있는?농민들은?지원?한?푼?안?해주는?게?분통이?터진다”고?울분했다.

이에?대책위는?△소음피해대책위원회에?각?지역별?농민대표?1명?배정?△소음?피해면적·상태·인원·질병현황·재산가치?하락?등?종합적인?실태파악?후?대책마련?△소음?피해지역?매수청구권?3종(나)지역까지?확대?△피해농민?소득증대용?농산물?보관창고·공동?이용?농기계?및?시설지원?△소음성?질환?건강검진실시?등을?한국공항공사와?인천?계양구청에?요구했다.

한편?현행?‘공항소음방지?및?소음대책지원법’에?따르면?피해농민?소득증대?지원?사업으로?농산물?보관창고(저온저장고),?농기계,?농로·농업용수로?등을?지원토록?하고?있지만?이?지역?농민들은?해당?지자체의?규제강화로?이마저도?받지?못하고?있다.

안선태?위원장은?“농민들이?공동으로?사용할?농산물보관창고와?농기계?지원?등을?계양구청에?요구했지만?법적인?문제도?없는데?이?조차도?지원해?주지?않고?있다”며?“타?지자체?항공기?소음피해?농가들은?다양한?지원을?받는데도?유독?계양구청만?농민피해?대책은?전무하다”고?비난했다.

이에?대해?계양구청?관계자는?“농민들의?고충은?알지만?법적·제도적으로?지원해?줄?수?있는?사업이?없다”고?말했다.

이와?관련?농축산식품부?관계자는?“농업진흥지역?내?경지정리?된?논이라도?농산물보관창고?등의?시설?설치는?가능하다”며?“이는?지자체가?해?줄?의지만?있다면?문제될?게?없다”고?전했다.

인천=이장희?기자?leejh@agrinet.co.kr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