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농업뉴스

농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농촌사회 건설을 위해 농촌복지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킨다.

(한국농어민신문)“쿠팡 화재로 논 곳곳에 잿덩이…벼 생육 걱정”

작성자
hannong
작성일
2021-06-28 10:02
조회
17

덕평물류센터 인근 농가, 잿덩이·분진 피해 호소


[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 기자]



이천 쿠팡 물류센터 화재 여파로 주변 농지가 잿덩이로 피해를 봤다.이천 쿠팡 물류센터 화재 여파로 주변 농지가 잿덩이로 피해를 봤다.

“이거 보세요, 논 곳곳에 새카만 잿덩이들이 널려있잖아요. 탄재가 녹은 곳은 아예 검은 물에 기름띠까지 형성돼 앞으로 벼 생육이 크게 걱정됩니다.”

지난 6월23일 오전, 경기 이천시 마장면 각평리 뜰에서 만난 A농민이 논에서 검은 숯덩이를 연신 건져내고 있다. 6월17일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에서 발생한 화재로 날아 들어온 잿덩이와 분진 등의 잔해들이다. 이곳은 화재 발생현장에서 2km 남짓 떨어진 곳으로 논과 밭 주변에 검은 잿덩이들이 무수히 떨어져 있었다. 잿덩이를 살짝 만져도 부서지고 검은 잿가루가 손에 묻어났다.

A농민은 “타고 남은 잿덩이가 작물에 치명적인 피해를 끼치는 성분은 아닌지 걱정”이라며 “인근 하천에도 화학성분의 화재진압용 소화수가 대량 유입돼 붕어·잉어 등의 물고기 수천마리가 떼죽음을 당했다”고 전했다.



이천시 마장면 소재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 검게 타버린 건물 앞으로 주민들이 걸어놓은 현수막 문구만으로도 피해가 얼마나 심각할지 짐작케 한다.이천시 마장면 소재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 검게 타버린 건물 앞으로 주민들이 걸어놓은 현수막 문구만으로도 피해가 얼마나 심각할지 짐작케 한다.

현재 이천시는 잿덩어리와 분진 등 잔해를 수거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성분 분석을 의뢰한 상태다. 인근 시설하우스 안에도 작물이 심겨져 있는 곳곳에 검은 잿덩이가 떨어져 있고 비닐하우스 천장에는 불티가 떨어져 곳곳에 구멍이 생겼다. 분진도 쌓여 있어 햇빛 투과가 안돼 작물 생육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덕평리·각평리 일대는 시설채소 밀집 단지로 비닐하우스 100여개동 곳곳에 분진과 잿가루가 쏟아졌고, 화재 다음날 비가 내려 분진 등이 비닐하우스 옆 고랑으로 흘려내려 농경지 오염도 걱정된다.

한우 100여두를 사육하고 B축산농가의 축사 내외부와 사료급여통 등에도 검은 잿덩이와 분진 가루 등이 떨어져 사료를 먹은 소가 병나지 않을까 노심초사다.

B농가는 “사료통 안의 잿덩이는 곧바로 치웠지만 완전히 처리하지 못해 일부는 소가 먹었다. 화재 당시 분진 잿가루와 역한 냄새의 메케한 연기까지 가축이 들이마셔 스트레스를 받은 것 같다”며 “사람도 집에서 창문을 열지 못할 정도였는데 외부에 그대로 노출된 소들은 오죽했겠냐”며 하소연했다.

이웃 농가인 C씨도 “밭에 심겨진 고추와 상추, 고구마, 호박 사이로 잿더미가 가득했다”며 “열매와 잎 등에도 검댕이가 묻어 먹을 수 조차 없게 됐다”고 말했다.

화재의 직격탄을 맞은 덕평1리 김우영 이장은 “화재 당시 한동안 온 마을이 검은 연기로 뒤덮였다. 주민들이 거대한 화마를 지켜보며 뜬눈으로 밤을 지새우고 메케한 연기를 들이마셔 아직까지도 두통과 어지럼증, 눈 따가움, 호흡곤란 등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시설하우스 안의 오이는 유독가스와 잿가루로 타 죽고, 노지 상추는 물로 씻어내면 검은 탄가루가 흘러 내릴 정도”라고 했다.

쿠팡물류센터 인근 야산의 양봉장에서는 검은 연기로 49개 벌통의 벌들이 모두 날아가는 피해를 입었다. 주민과 농작물 피해가 잇따르자 쿠팡 측은 이천시와 협의해 6월22일 오전 9시부터 마장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 주민피해지원센터를 개설해 피해 접수를 받고 있다.

권덕상 마장면장은 “이번 화재로 마장면 30개리 전체 마을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모든 피해 상황을 면밀히 조사해 주민들의 건강검진과 농작물·영농시설 및 건축물·차량 분진 피해 보상,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쿠팡 측에 강력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농업경영인경기도연합회를 후원해 주시는 회원사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